[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자진하야설’이 제기됐다.

이에 야권은 일제히 청와대를 향해 날을 세우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곧 탄핵 결정이 내려질 판에 이제 와서 갑자기 그런 해묵은 얘기를 꺼내는 저의를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자연인으로 돌아갔을 때 사법처리를 막을 생각으로 제안하는 거라면 정말 턱도 없는 소리”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 가능성을 언급하며 “대통령이 그렇게 꼼수를 부리려고 해선 안 된다”지적했다.

박 대표는 “대통령이 자진하야를 하면 바로 대선정국으로 가고, 특검 수사기간 종료로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은 대선 기간이라 실질적인 수사를 할 수 없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시간벌기를 할 것이고, 친박 세력들은 대통령 후보나 당선자에게 압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역시 “탄핵 심판 이전 자진사퇴설이 사실이라면 지난해 질서있는 퇴진 요구를 거부하고 이제 와 사퇴를  검토한다는 것은 위법한 대통령을 넘어서 비겁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정 대표는 “박 대통령은 헌법과 민심의 심판을 떳떳하게 받으시고 헌재 판결이 온전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꼼수 사퇴 카드를 떨쳐버리시고 당당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대통령 자진 사퇴설’을 일축하면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럼에도 자진 사퇴설이 계속 퍼지는 이유는 박 대통령으로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나오기 전 자진사퇴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좋은 카드로 꼽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