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생방송을 시청한 후 공식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자유한국당은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이 결정되자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이날 오전 정례회의도 취소한 채 여의도 당사에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가 시작되자 지도부는 당사 대표실에서 비공개로 생중계를 시청했다. 특히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맡은 이정미 재판관이 결정문을 읽은 후 “피청구인 박근혜 대통령을 파면한다”는 주문을 읽자 회의실에서는 탄식이 터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인 위원장은 선고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탄핵 인용이라는 헌재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 집권 여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며 허리를 숙여 사과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지금 이 순간부터 더 이상 집권 여당이 아니다. 공당으로서 헌법과 민주주의의 엄중한 가치를 받들고 분골쇄신의 각오로 당 개혁, 정치 개혁, 국가 개혁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배석한 정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등은 기자회견 내내 담담한 표정으로 서 있었다.

당은 기자회견 직후 곧바로 비공개 회의를 재개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 파면에 따른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