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정당, 대선 전 범보수 후보 단일화 급물살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지난해 12월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되면서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분당됐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찬성을 했던 인사들이 분당을 하면서 바른정당을 창당했고,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변경했다.

그런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대선을 앞두고 통합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소한 보수후보 단일화를 하겠다는 모습이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평소에도 한국당과의 연대 이야기를 꾸준하게 꺼내들었다.

그리고 한국당 대권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주 만나 연대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수 후보 단일화에 급물살이 타기 시작하는 모양새다.

보수 후보 단일화에 급물살을 탄 것은 바른정당으로서는 국민의당과 더 이상 연대 가능성이 희박해졌기 때문.

지난 15일 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회동을 갖고 대선 투표 당일 개헌 국민투표를 하기로 합의를 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대선 투표 당일 개헌 국민투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또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연대보다는 ‘자강’에 방점을 두고 있다. 때문에 바른정당으로서는 국민의당에 손을 내밀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됐다. 또 바른정당으로서는 지역적 기반이 취약하다. 한국당은 영남 특히 대구·경북이라는 튼튼한 지역기반이 있지만 바른정당은 튼튼한 지역기반이 없다.

때문에 한국당과의 후보 연대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동된 것은 물론, 특히 유 의원은 대구 지역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한국당과 후보 단일화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겠다는 복안이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당 역시 중도보수로의 외연확장을 위해 바른정당이 필요한 상황이다. 친박이 주류를 이루면서 한국당이 보수 중에 극우 보수의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됐다. 그것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중도보수로 외연확장을 해야 하는데 바른정당과의 보수후보 단일화가 이뤄지면 아무래도 중도보수 외연확장이 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돈’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도 직면해 있다. 득표율 15%를 넘겨야 선거비용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보전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정당 각각 후보가 나설 경우 득표율 15%를 넘기지 못하게 된다.

한국당이야 그동안 역사가 깊은 정당이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해도 그것을 충당할만한 능력이 되지만 바른정당은 신생정당이기 때문에 쉽지 않다. 따라서 선거비용 보전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도 작동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친박이 아직도 자유한국당 주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수후보 단일화를 하기 전에 친박과 비박의 감정을 봉합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에서 바른정당이 분당하게 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친박과 비박의 감정싸움도 한 몫 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