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검증 vs 네거티브 공세 연일 폭격..각종 의혹 관련 입장 표명 유보에 역효과 우려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대한 ‘검증의 칼날’과 ‘네거티브’ 공세가 연일 거세지고 있다. 안 후보와 관련된 갖가지 의혹이 제기됐고, 입장을 요구하는 수많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때마다 안 후보는 ‘네거티브’라고 규정하면서 “국민이 다 알고 계실 것”이라고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안 후보와 국민의당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면에서는 네거티브라는 이름으로 계속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이 연일 불거지고 있다. 후보자 검증과 네거티브 공세 사이의 줄타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 후보는 불거진 각종 논란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의 입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폭부터 딸 재산 의혹까지..진실 공방 가열

현재 안 후보를 둘러싸고 조폭 관련 차떼기 의혹과 부인인 김미경 서울대학교 교수의 특혜 채용 의혹, 사이비 종교 연루설, 그리고 딸 안설희 씨의 재산 의혹 등이 불거진 상태.

그런데 안 후보는 이 같은 논란에 계속해서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 안 후보 캠프에서는 ‘가짜뉴스’라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안철수 돌풍에 초조해진 세력들이 무분별한 네거티브 공세와 가짜뉴스 유포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폭 연계설, 신천지설에 이어 천안함 유가족을 내쫓았다는 가짜뉴스, 특히 안 후보 딸과 관련해 원정출산, 이중국적, 호화유학 등 허위 사실이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런 행위는 검증을 가장한 불법행위이자 전형적인 네거티브 공세”라며 “국민의당은 법적조치 등 강력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오히려 이런 안 후보의 침묵이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안 후보를 향한 공격 중 일부는 분명 ‘네거티브’가 있다. 그러나 또 다른 일부는 ‘후보 검증’도 있다. 문제는 후보 검증과 네거티브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것은 후보 개인이 규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에도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연정’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네거티브’라고 규정하면서 오히려 역풍을 맞기도 했다. 그만큼 후보 검증과 네거티브의 경계선이 명확하지 않으면서 어느 것이 후보 검증이고, 어느 것이 네거티브인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 후보 자신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안 후보가 계속해서 ‘네거티브’로 규정하면서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역효과를 불러올 전략이라는 진단이 지배적이다.

지금은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게 나오기 때문에 안 후보의 대응전략이 먹혀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혹여 지지율이 하락하게 된다면 의혹 제기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의 대상이 된다. 즉, 하루아침에 다른 반응이 나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침묵을 하게 되면 결국 의혹은 의혹을 낳을 수밖에 없고, 꼬리에 꼬리를 물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의혹은 확대재생산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의혹이 확대재생산되기 전에 미리 꼬리를 자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침묵이 답은 아니다..의혹 재생산 역효과

가장 대표적인 예가 안 후보의 딸 재산 공개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입장 발표만 명확하게 했다면 아마도 의혹이 확대재생산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진영의 전재수 의원은 지난 7일 “안 후보는 2013년 공개했던 딸의 재산을 2014년부터 ‘독립생계유지’를 이유로 공개거부하고 있다. 혹시 공개해선 안될 재산이나 돈 거래가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전 의원은 “직계비속의 재산고지를 거부할 수 있는 요건은 소득기준이 충족돼야 하고, 고위공직자와 자녀가 별도 세대를 구성하고 있어야 한다”며 “별도세대 1년 이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채 재산고지 거부를 신청했다면 그게 어떻게 허가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국민의당은 “공직재산등록법상 독립생계를 하는 경우, 고지거부가 가능하다는 합법적 근거에 따른 것”이라며 “안 후보의 딸은 미국 스탠포드 대학 박사과정 조교로 재직하며 2013년 회계연도 기준 2만9891달러(약3400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따라서 2014년 국회의원 안철수의 재산신고 당시 1인 가구의 독립생계기준을 훨씬 넘는 소득을 올렸다”고 반박했다.

한편,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11일 안 후보의 딸 재산공개 거부 논란과 관련, “아마 오늘 아니면 내일, 2~3일 내로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안 후보 지지를 선언한 서울시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공개하면 얼마나 안철수, 김미경 부부가 딸에게 깨끗했나 깜짝 놀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아들의 보직 비리로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며 “‘문재인 민정수석’도 (아들의) 취업비리가 있는데 해명하지 않는다”고 문 후보에게 화살을 돌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