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지난해 세무조사 이후 6개월여만..742억원 추징금 후 추가 조치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 고발 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룹 경영에 적신호가 켜졌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이 회장을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일각에서는 이 회장에 대한 이번 고발 조치가 지난해 코오롱그룹을 상대로 장장 6개월에 걸쳐 진행된 국세청 세무조사의 최종 결과물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4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4국은 코오롱그룹 지주사인 코오롱과 핵심 계열사 코오롱인더스트리에 요원들을 대거 투입해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 회계와 세무자료는 물론 이 회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에서도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그룹 매출의 40~50%를 차지하는 핵심 계열사로, 2009년 코오롱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분리된 계열사다. 산업소재·화학·의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 회장의 장남 이규호 코오롱인더스트리 경영진단실장(상무)가 경영수업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코오롱그룹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는 당초 6월 말까지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국세청은 세무조사를 3개월 연장함은 물론, 검찰 고발(조세법처벌법 위반)을 전제로 한 조세범칙 조사로 전환했다.

조세범칙조사는 개인이나 기업 등이 명백한 세금 탈루 혐의가 드러났을 때 실시하는 세무조사로, 통상적인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세금을 탈루한 정황이 포착되면 조세범칙조사로 전환된다.

특히 ‘국세청의 저승사자’로 불리는 국세청 조사4국이 2013년 이후 3년 만에 또 다시 코오롱그룹에 칼끝을 겨누면서 이 회장 등 그룹 수뇌부들의 비리를 포착한 것 아니냐는 추측에 힘이 실렸다.

장기간의 특별세무조사 결과,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국세청으로부터 총 742억9400여만원의 추징금을 부과받았다. 그러나 당시 예상됐던 이 회장 등에 대한 검찰 고발은 없었다.

그러나 국세청은 장고 끝에 최근 이 회장을 검찰 고발하는 쪽으로 결론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회장의 불법 행위가 사실로 밝혀져 수면 위로 드러날 경우 오너리스크로 인해 회사 이미지는 물론, 경영문제에 있어서도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코오롱그룹 측과 통화를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한편, 코오롱그룹은 이명박 정부 시절 특혜시비와 비자금 문제에 휘말려 2013년 세무조사를 받고 수백억의 추징금을 부과받았다. 당시 세무조사를 담당했던 곳은 중부지방국세청의 심층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조사3국이었다.

이 회장의 부친인 이동찬 코오롱그룹 명예회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고향 경북 포항 선후배 사이로 친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던 만큼 MB 정부와 유착관계가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