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통일부는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가 신청한 대북접촉을 승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정부가 인도지원을 목적으로 대북 접촉을 승인한 것은 지난해 1월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이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인도지원 등 민간교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오늘 민간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등을 위한 인도 협의 목적의 북한 주민 접촉 신청 건에 대해서 승인했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접촉 방식은 팩스 또는 이메일 방식”이라며 “향후 (단체의) 방북 및 물자반출신청 건이 들어온다면 접촉 승인과는 별도로 인원, 물품 내역, 남북관계 상황, 신변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지난 2일 말라리아 방역사업 재개 등을 목적으로 북한과 접촉 승인을 요청했다.

정부 승인에 따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는 내달 10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 등 17명의 대표단을 구성해 북한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 인도적 지원을 협의하기 위해 방북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한편,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전까지 접수된 대북 접촉 승인 신청은 모두 19건이었다. 북한 어린이 대상으로 보건·영양·교육 지원사업을 해 온 어린이어깨동무 등 인도지원, 개발협력, 사회문화교류 등의 활동을 하는 단체들의 신청서다.

특히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지난 23일 방북승인신청서를 통일부에 제출했다. 정부가 이를 승인할 것인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승인할 경우, 올해 행사는 지난 2008년 6월 금강산 이후 9년만에 남북 공동행사로 치러지게 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