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내세운 면세점 특혜 사실로..재벌4세 경영 ‘최대 위기’
두산그룹 초대 박두병 회장과 박정희 전 대통령 친분설 수면 위로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취임 2년차인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면세점 논란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모습이다.

감사원이 지난 2015년 면세점 선정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감사 결과를 최근 발표한 가운데, 두산그룹도 박근혜 정부의 수혜를 입어 면세점 사업권을 따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것.

특히 박 회장은 그룹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면세점 사업을 지목하면서 전폭적인 지원까지 약속한 상황. 그러나 이번 리스크로 면세점 등 그룹 내 주요 사업들을 주도해 온 박 회장은 취임 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음은 물론, 그의 리더십까지 흔들리고 있는 형국이다.

◆박정원의 신성장동력 ‘면세점’..특혜 악재로 취임 후 최대 위기

14일 감사원 등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당시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 경쟁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이 감사원 감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지난 11일 2015년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관세청이 계량항목 점수를 부당하게 산정해 심사위원들에게 제공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특히 사업자 가운데 두산도 이번 특혜 의혹에 연루돼 관세청과 공모했는지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해 5월 서울 동대문구에 문을 연 두타면세점은 두산의 첫 면세점이다. 두산은 지난 2015년 11월 내로라하는 ‘유통공룡’들과 치열한 접전 끝 면세점 사업권을 따냈다.

‘두산 4세 경영 시대’를 연 박 회장은 면세점을 신성장동력으로 내세웠다. 박 회장이 주도해진행한 사업으로 알려진 면세점 사업에 대한 기대도 그만큼 컸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성과는 기대 이하였다. 호기롭게 면세점사업을 시작했지만,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올 1분기에만 100억원 이상 적자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운영 면적도 9개층에서 7개층 규모로 줄이고, 영업시간도 오후 11시까지로 축소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면세점 특혜 문제가 터졌다. 관세청이 과도한 점수를 산정하는 특혜를 제공해 두산이 사업자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감사원이 밝히면서 신성장동력이 오히려 천덕꾸러기로 전락하고 있는 모양새다.

만약 해당 논란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면세점 사업권은 자동 취소된다. ‘부정한 방법으로 특허를 받은 경우 특허를 취소해야 한다’는 관세법 제178조 2항에 따른 것.

일각에서는 두타면세점이 지속적인 적자에 허덕이면서 경영환경도 악화되는 가운데 두산이 면세점사업을 접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 11억원 출연..입찰공약 등 ‘제대로 박근혜 맘 사로잡기’

뿐만 아니라 앞서 두산은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연관된 미르·K스포츠 재단에 11억원을 출연한 사실이 있다.

때문에 사업권 특혜가 기금 출연에 따른 대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두산은 지난 2015년 9월 면세점 사업 진출을 선언했는데, 비슷한 시기 미르재단 설립을 위해 기금을 출연할 기업 명단에 두산도 올랐다. 여기에는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고(故) 박두병 두산그룹 초대회장이 박 전 대통령의 부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과 돈독한 사이라는 점에서 사업권 특허 심사 당시 두산 낙점설도 돌았었다.

박두병 초대회장은 과거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내면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자문 역할을 했다.

게다가 박용만 전 두산그룹 회장 역시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사절단으로 수차례 동행하면서 박 대통령을 수행했고, 면세점 인허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당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도 기업 관련 사안 등 논의를 위해 종종 만나면서 관계를 유지했다.

여기에 두산은 면세점 입찰 당시 공약으로 지역 상생과 영업이익의 10% 사회 환원 등을 내세우면서 박 전 대통령을 제대로 사로잡았다는 말도 나왔다.

결국 책임의 화살은 사업을 주도한 박 회장에게로 쏠리고 있다.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박 회장의 리더십은 물론, 앞으로 진행할 신사업도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회사 측 “공식입장 없지만..우리도 결국 피해자”

이와 관련, 두산그룹 홍보실 관계자는 “(감사원 발표와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면서도 “(면세점 특허 심사 당시) 항목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우리(두산)에 특혜를 준 것 보다 롯데에 점수를 안 주기 위해 관세청이 점수를 조작했고, 그 결과 사업권을 얻었다. 우리(두산)도 결국 피해자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면세점 사업 부진 등과 관련해서는 “사드 때문에 면세점이 힘들었다가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번(특혜 논란) 이슈가 터졌다”며 “내부적으로는 별다른 동요 없이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