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스타가 돌연 청문회 대상으로 ‘날벼락’..원내교섭단체 등 당 운명 쥔 재판 결과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청문회 스타’로 급부상했던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이 보좌진들의 월급 2억여원을 받아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바른정당은 또다시 위기에 휩싸인 모습이다.

원내교섭단체가 깨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다. 현재 바른정당은 20석의 원내교섭단체를 유지하고 있다.

‘청문회 스타’로 급부상했던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이 보좌진들의 월급 2억여원을 받아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바른정당은 또다시 위기에 휩싸였다.<사진=뉴시스>

하지만 황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는 공직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 또는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되면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게 된다.

춘천지검 형사 1부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황 의원을 소완해 밤샘 조사를 벌이고 지난 13일 오전 6시30분쯤 귀가시켰다. 검찰은 전날인 12일 오후 1시쯤 검찰에 출석한 황 의원을 상대로 이날 오전 3시30분까지 15시간의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검찰에 따르면 19대 의원 시절 자신의 비서를 지낸 김모씨가 국회의원 보좌진 등의 월급을 일부 반납 받아 지역구 사무실 운영비 등으로 사용하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황 의원이 인지를 하고 있었는지 여부가 이번 검찰 수사의 핵심이다.

특히 검찰은 황 의원이 이 비용 중 일부를 여행경비 등 사적 용도로 쓴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황 의원이 사용한 금액은 2012년부터 5년간 약 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황 의원은 자신은 몰랐고, 자신에게 들어온 돈이 없다면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황 의원은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에 문의하라”면서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그러나 검찰 입장은 황 의원이 이 같은 상황을 몰랐을 리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14일 검찰 관계자는 “신병처리는 모든 사건에 적용되기 때문에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곧 결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물론 황 의원의 재판이 마무리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흘러야 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는 것은 아니다.

바른정당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분위기지만 사실상 뾰족한 대응책 마련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바른정당의 향후 운명은 황 의원의 기소 여부와 재판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사진=뉴시스>

하지만 바른정당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로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바른정당은 현재 문재인 정부에 비판을 가하면서 야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려고 부단히 노력 중이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승리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이었다.

결국 이번 황 의원의 검찰 수사는 이런 바른정당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셈이 된 것. 바른정당은 황 의원과 관련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분위기지만 사실상 뾰족한 대응책 마련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따라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만약 황 의원이 의원직 상실을 하게 된다면 바른정당이 결국 자유한국당과 통합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시나리오가 나올 정도로 뒤숭숭한 상황이다.

결국 바른정당의 운명은 황 의원의 기소 여부와 재판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