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현재까지 입장 밝히지 않아..27일까지 대화 제안 유효”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이 2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부의 남북군사당국회담 제의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 17일 북측에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제안했으나, 북한의 무반응으로 회담은 무산됐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남북군사당국회담이 불발됐다. 그러나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대해서 여전히 유효하다는 가능성은 열어뒀다.

국방부는 북한에 제의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일인 21일 “오늘 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남북군사당국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 “북측은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변인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군사 분야에서 대화채널을 복원 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국방부는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17일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오는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 바 있다.

문 대변인은 “앞으로 북측의 반응을 보면서 추가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 현재 적십자회담(제안) 등이 남아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후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27일까지는 대화 제안이 유효하다”며 “오는 27일까지 적대행위를 중지하자고 대통령이 제안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