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왼쪽 두번재)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13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지휘부 화상회의를 주재, 이철성(왼쪽) 경찰청장, 강인철(오른쪽) 중앙경찰학교장을 비롯한 지휘부들과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날 지휘부 회의는 지난해 촛불집회 당시 SNS 게시글 삭제 지시 의혹을 둘러싸고 이 청장과 강 학교장이 진실 공방을 벌이는 것과 관련해 김 장관이 직접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이철성 경찰청장이 경찰 수뇌부 간 SNS 글 삭제지시 의혹·갈등 비화와 관련, 일선 경찰관들에게 서한을 보내 공식 사과했다.

14일 경찰청에 따르면, 이 청장은 전날 전국 모든 경찰서 소속 경찰관들에게 이 같은 사과 서한문을 보냈다.

이 청장은 서안을 통해 “경찰 조직 책임자로 국민에게 실망을 드리고 동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돼 대단히 유감스럽고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 이상의 갈등은 국민의 믿음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저를 포함한 지휘부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국민치안의 시대’를 열기 위해 하나가 되기로 의지를 다졌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전국의 동료 여러분도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본연 책무에 매진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경찰개혁을 비롯한 국정 청사진을 완수하는 데 경찰이 걸림돌 아닌 디딤돌이 돼야 한다”며 “치안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갈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인권경찰, 민주경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 온 뒤 땅이 굳는 것처럼 이번 일을 경찰 발전의 자양분이 되도록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저와 지휘부부터 보다 성숙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청장은 지난해 강인철 중앙경찰학교장(당시 광주지방경찰청장)에게 전화를 통해 광주경찰청에 올려진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된 글을 삭제하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았다.

이번 사태는 강 학교장의 폭로로 인해 발생했으며, 진실게임·폭로전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파장이 확산되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날 긴급 소집된 전국 경찰지휘부 회의에서 논란의 당사자들에게 자제 촉구와 함께 대국민 사과문을 직접 발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