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박근혜 선거운동’ 십알단 지원 의혹..국정원 수사 대선 개입 사건으로 확대 전망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정치개입을 수사 중인 검찰이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선거운동을 불법 지원한 이른바 ‘십알단’에 대해 재수사에 들어갔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국가권력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른바 십자군 알바단(십알단)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부대 논란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실체적 진실이 상당 부분 규명된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윤정훈 목사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이끌었던 댓글 부대 즉 십알단에 대해 주목받기 시작했다.

윤 목사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댓글 부대를 이끌었다. 윤 목사가 이끄는 댓글부대라는 뜻으로 ‘십자군 알바단’ 줄여서 십알단이라고 불렀다.

윤 목사는 대선을 앞둔 2012년 9월 말 서울 여의도의 한 오피스텔에 SNS 관련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을 목적으로 한 업체 SMC(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사무실을 마련하고 인턴사원 7명과 함께 트위터, 카카오톡 등 SNS를 활용해 박 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운동을 했다.

당시 검찰은 이 활동을 박 후보나 새누리당과 무관한 자발적 선거운동으로 판단, 윤 목사만 선거법 위반 혐의로 처벌을 받았다. 대법원은 2013년 12월 윤 목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했다.

그런데 최근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윤 목사가 이끄는 십알단과 연관이 있다는 정황 증거가 속속 발견되고 있다. 국정원 직원과 윤 목사가 통화를 했다는 통화 기록까지 확보되면서 국정원이 십알단 운영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특히 검찰은 국정원 자금이 혹여 십알단 운영 자금으로 흘러들어갔을 수도 있다고 보고 관련자들의 계좌 추적에 나섰다.

국정원과 십알단의 연결고리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기 때문.

그동안 이 전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많은 도움을 줬다는 의혹이 불거진 상황. 하지만 구체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으면서 단순히 의혹 제기 수준에 머물렀다.

국정원 지원 정황이 사실로 들어날 경우, 이 전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다는 것이 증명되는 셈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진두지휘한 의혹을 받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말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결국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특정 정치인 탄압, 여론조작 등을 중심으로 전개됐던 국정원 수사는 대선 개입 사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국정원과 십알단의 관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사이의 연결고리가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그리고 바른정당이 예의주시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십알단과 국정원의 관계는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을 연결시켜주는 연결고리가 되는 것으로, 상당히 큰 정치적 파장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