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훈 대표 고교 동창’ 이인규, 홈앤쇼핑 사외이사 및 법률자문 맡아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중수부장..‘MB정권 겨냥’ 신사옥 비리 연루 의혹

[공공뉴스=황민우 기자] 홈앤쇼핑이 문재인 정부의 첫 국감에서 이명박·노무현 정부 흔적들로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면세점사업 배임과 인사청탁,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의 방만경영 의혹 등으로 ‘비위 의혹 백화점’이라는 오명을 얻은 가운데, 홈앤쇼핑 설립 당시 사외이사를 맡았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부장 출신의 이인규 변호사가 이명박·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관계도 얽혀 있어 정재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

◆故 노무현 수사 중수부장 출신 이인규, MB-홈앤쇼핑과 어떤 관계?

홈앤쇼핑은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당시인 지난 2011년 중소기업제품의 판로를 위해 정부 주도로 설립됐다.

그런데 지난 2009년 노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변호사와 홈앤쇼핑의 수상한 커넥션이 최근들어 감지돼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 변호사는 당시 대검 중수부장으로 ‘박연차 게이트’로 불거진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다. 특히 강압수사로 인해 노 전 대통령을 자살로 내몰았다는 논란이 일면서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 변호사는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그해 7월 중수부장 자리에서 물러나 법무법인 바른에서 변호사로 활동해왔다.

그런 와중에 홈앤쇼핑이 지난 2011년 출범했고, 이와 동시에 이 변호사는 홈앤쇼핑 사외 이사를 맡아 2년 동안 총 1억원의 보수를 챙겼다.

이 변호사는 강 대표와는 서울 경동고등학교 동창 사이로 알려졌으며, 이후에도 오랜 기간 홈앤쇼핑의 법률자문을 맡아 왔다.

이런 가운데 홈앤쇼핑은 최근 신사옥 건설사 선정이 부적절하게 진행됐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 변호사는 그동안 홈앤쇼핑의 법률자문을 맡아온 상황으로, 이 변호사도 시공사 선정 과정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이와 관련, 지난 11일 홈앤쇼핑 본사를 압수수색했고, 관련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난 직후 주요 해당 의혹과 관련된 주요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사가 MB정부를 겨냥한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신사옥 공사 과정에서 전전 정권 실세와 홈앤쇼핑 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 전직 임원 등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서다.

중기연 등에 따르면, 이 변호사는 지난 2010년 7월 사외이사로 선임돼 한차례 재임을 거쳐 6년 동안 일했다. 당시 회장직을 맡고 있던 김기문 전 중기중앙회장이 이 변호사를 중기연에 사회이사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홈앤쇼핑의 모회사인 중소기업중앙회는 이 변호사의 사외이사 초기 당시 중기연의 상급 단체로, ‘이인규-강남훈-김기문’ 커넥션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홈앤쇼핑과 이 변호사를 둘러싼 의혹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한 국감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강 대표에게 이 변호사의 인사 청탁 의혹을 따져 물었다.

권 의원은 “홈앤쇼핑 채용에 대한 내부 제보가 많다”면서 “이 변호사 관련 인척과 중기중앙회 관련 자녀 등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강 대표는 “경리직원이 하나 빠졌는데 마침 (이인규 변호사가) 소개해서 하나 들어왔다”고 답했다.

◆각종 비위 의혹..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칼날 들이대나

이날 국감에서는 홈앤쇼핑이 면세점 사업에 뛰어든 이후 유상증자를 포기한 점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배임 의혹도 제기됐다.

홈앤쇼핑은 지난 2015년 면세점 특허권을 따냈지만,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고 최대주주 지위를 포기한 바 있다.

이밖에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판매 지원을 위해 설립됐지만, 정작 중소기업제품은 홀대하고 외국생산 제품 판매 비중이 높다는 지적도 있다.

뿐만 아니라 재승인장에 중소기업제품 수수로율을 ‘중소기업 이외의 상품보다 더 낮게 유지’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제품에 비해 높은 판매수수료율을 받고 있어 재승인 조건 위반을 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한편, 홈앤쇼핑을 둘러싼 갖가지 의혹과 논란들로 홈앤쇼핑은 이번 국감에서 ‘비위 백화점’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특히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적폐청산 칼끝이 MB 정부로 겨눠지고 있는 만큼 당시 탄생한 홈앤쇼핑 역시 새 정부의 적폐칼날을 피하기 힘들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홈앤쇼핑 홍보실 관계자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면서 “현 정부(문재인 정부) 기조에 대한 판단 역시 우리(홈앤쇼핑)가 할 수 있는 게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