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혈증으로 숨진 김씨 혈액서 발견..병원·집안서 감염 가능성 제기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유명 한식당 한일관 대표 김모(53·여)씨가 가수 겸 배우 최시원씨 가족이 키우는 반려견에게 물려 치료 중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씨 혈액에서 ‘녹농균’이 검출된 것이 확인됐다.

SBS는 지난 23일 김씨의 사망 원인인 패혈증이 녹농균으로 인해 발병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김씨는 최씨가 기르는 프렌치불독에 정강이를 물렸다. 엿새 뒤 김씨는 증상이 악화돼 패혈증으로 숨졌다.

패혈증은 세균을 비롯한 다양한 미생물에 감염돼 전신에 심각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 대장균, 녹농균, 클렙시엘라균 등이 혈액을 타고 돌면서 전신에 염증을 일으킨다.

유가족은 숨진 김씨의 혈액 검사 결과에서 녹농균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감염되면 녹색 고름이 생긴다는 뜻에서 이름이 붙여진 녹농균은 주변 토양, 물, 피부 등에 널리 분포한다. 김씨는 이 녹농균이 상처가 난 부위에 침투해 감염병을 일으켜 패혈증으로 번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씨의 시신은 부검 없이 화장됐기 때문에 현재로선 정확한 감염원인과 경로는 밝히기 어려운 상황이다.

SBS 보도에 따르면 감염병이 없었다가 병원에 치료를 받은 뒤 감염병을 얻은 환자 중 14%가 녹농균이 원인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한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에도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지닌 녹농균이라면 일단 병원 내 감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개의 구강에 있던 녹농균이 사람에게 감염병을 일으킨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6건 정도밖에 되지 않는 희귀한 경우로 알려진다.

녹농균은 생존력이 강하고 수영장, 욕실 등 습한 생활 환경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피해자가 집에 머문 약 5일 동안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해 반려동물 관리와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서는 목줄과 입마개 의무화 등 내용을 담은 ‘최시원 특별법’ 입법 청원까지 등장, 현재까지 1800명이 넘는 국민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