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제작 불법관여 및 구성원 탄압 의혹 관련..檢, 조만간 관련자 소환 방침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검찰이 김재철 전 MBC 사장 등 임원진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했다.

지난 2011년 이명방 정부 당시 불법적인 방송제작 관여하고 구성원 탄압 등 의혹과 관련해서다.

김재철 전 MBC 사장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30일 오전 김 전 사장과 전영배 전 기획조정실장(현 MBC C&I 사장), 백종문 전 편성제작본부장(현 부사장) 등 당시 MBC 임원 3명의 자택과 사무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방문진 사무실의 경우 MBC 경영진 교체 경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이와 함께 이들과 결탁한 것으로 의심받는 당시 국정원의 MBC 담당 직원의 자택 등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문서와 전산자료,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사장 등은 당시 PD수첩 등 정부 여당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담은 MBC 프로그램 제작진과 진행자 교체, 방영 보류, 제작 중단 등 불법 관여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김 전 사장 등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그동안 MBC 안팎에서는 특정 방송 및 제작진에 대한 탄압이 끊이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MBC 노조는 최근 “김재철 사장 취임 후 임원 인사에서 국정원 기획에 따라 모든 관계사 사장의 사표를 요구하고 28곳 중 22곳의 사장이 교체됐다”며 “당시 방문진 이사장이 ‘MBC 논설위원이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다닌다는 소문이 들린 후 이것이 문건에 반영돼 논설실장이 특집 TF팀으로 발령 났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국정원은 2010년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을 작성하고 청와대 등에 보고했다.

해당 문건에는 김 전 사장의 취임을 앞두고 공영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에 초첨을 맞춰 근본적 체질개선을 추진하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김 전 사장 재임 당시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기자·PD의 해고, 파업 등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이 스케이트장 등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되며 인사권 남용 논란이 일었다.

이에 검찰은 최승호 전 MBC PD,  이우환 MBC PD, 정재홍 전 PD수첩 작가, 언론논조 위원장인 김환균 MBC PD, 한학수 MBC PD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해 왔다.

또한 김 전 사장 재임기간 당시 방송사 경영진도 소환해 조사에 나섰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