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피의자 신분 조사..‘국정원 지시’ 등 관련 의혹 전면 부인

김재철 전 MBC 사장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과 결탁해 MBC 방송 제작에 불법 관여한 혐의로 피의자 조사를 받기위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MBC 방송 제작에 불법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김재철(64) 전 MBC 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김 전 사장은 6일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 취재진에게 “MBC는 방송장악을 할 수 없는 회사”라고 말하면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어 김 전 사장은 “MBC 공채 기자로 입사해 31년 만에 사장이 됐다”면서 “사장으로 재임하면서 국정원이나 청와대와 교감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사장은 “국정원 문건을 받은 적도 본 적도 없다”며 “MBC는 본부별로 운영돼 내가 보도국장이나 편성국장에게 특정 기사나 프로그램을 빼라고 지시하는 일은 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만난적 있냐’는 질문에는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시절인 지난 2010년 방송 장악을 위해 MBC, KBS 등 주요 지상파 방송사 PD, 기자, 작가 등의 성향을 파악한 문건을 만들었다.

김 전 사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MBC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MBC 정상화 문건’을 전달받고 개그우먼 김미화씨 등 연예인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고 퇴출 대상으로 분류된 기자와 PD 등을 업무에서 배제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김 전 사장의 재임 기간 MBC 간판 시사 프로그램인 ‘PD수첩’이 폐지되고 기자·PD 해고가 잇따랐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이 정부 여당에 비판적인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제작진 교체 와 제작 중단 등 불법 관여를 주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사장을 상대로 당시 국정원의 관여 정도, 국정원의 방송 장악에 협력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30일 김 전 사장을 비롯해 백종문 MBC 부사장, 전영배 전 기획조정실장 등 당시 MBC 임직원 3명의 주거지 및 현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당시 MBC를 담당하던 국정원 직원,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도 포함됐다.

한편, 이날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는 MBC 노동조합원 40여명은 중앙지검 입구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김재철을 구속하라”등 구호를 외치며 김 전 사장의 처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