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놓고 여야 대립..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찬성 > 반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13일 개최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일 홍 후보자 인사청문회 직후 모든 의혹은 해소됐다면서 적격 의견을 냈다. 하지만 야당은 부적격 의견을 내고 홍 후보의 사퇴를 주장하고 있어 청문보고서 채택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은 홍 후보자 가족의 쪼개기 증여 등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면서 지명 철회 혹은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이날 산업위 전체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 후보자 인선은 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아도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인사청문회경과보고서 불채택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임명 강행할 경우 그 후폭풍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개혁입법과 새해 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만약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 강행한다면 정국은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의 반발은 불 보듯 뻔할 것이고, 우호적인 국민의당 역시 등을 돌리면서 개혁입법과 새해 예산안은 좌초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때문에 문 대통령은 섣불리 홍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홍 후보자가 낙마를 하게 되면 문재인 정부 내각 1기 구성은 또 다시 뒤로 미뤄지게 된다. 이런 이유로 문재인 정부 역시 홍 후보자 임명을 마냥 뒤로 미룰 수도 없는 입장이다.

현재로선 가장 중요한 것이 국민의당의 선택이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는 국민의당이 과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홍 후보자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국민의당의 결정에 주목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까지 국민의당은 부정적인 입장이지만, 홍 후보자마저 낙마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호남 민심이 과연 국민의당을 얼마나 용납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국민의당은 홍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판단을 유지하면서도 청문보고서 채택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청문보고서가 채택될 수 있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계속해서 야당을 설득하고 있다. 민주당은 산업위 전체회의에 앞서 열리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홍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에 야당의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설득이 얼마나 먹혀들어갈지는 미지수다.

홍 후보자 역시 바짝 엎드리면서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여론의 향방에 따라 자신의 운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론 동향을 살피고 있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청문경과보고서 불채택이라는 결론이 내려져도 과연 임명을 강행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 들어간 상황이다.

청와대는 홍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조만간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리얼미터>

한편, 홍 후보자를 두고 국론이 분열되며 찬반 여론도 팽팽히 맞서고 있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10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홍종학 장관후보자 임명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신뢰수준95% 표본오차 ±4.3%포인트), ‘찬성한다’는 응답이 42.0%, ‘반대한다’는 37.7%인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반대한다는 응답’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우세하다. ‘잘 모름’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20.3%였다.

홍 후보자를 ’매우 반대’하는 여론은 ‘매우 찬성’한다는 여론보다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매우 찬성한다’는 18.5%, ‘찬성하는 편’은 23.5%다. ‘반대한다’는 ‘매우 반대’ 23.4%, ‘반대하는 편’이 14.3%였다.

이념성향별로는 진보층에서 찬성 59.6%. 반대 22.3%로 찬성이 대다수다. 중도층 찬성 42.7% 반대 38.5%로 찬성이 우세하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찬성 18.3% 반대 72.5%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대전·충청·세종, 부산·경남·울산에서는 찬성이 우세했다. 반면 대구·경북에서는 반대가 많았다. 광주·전라와 경기·인천에서는 찬반이 여론이 비슷하게 맞섰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