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찬성파 vs 반대파 갈등 ‘팽팽’ ..법정 다툼까지 비화 움직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 찬반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전당원투표 시행을 앞두고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안 대표는 당내 반발에도 불구, 전당원대표 카드를 꺼내들었고 반대파는 투표 보이콧에 이어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나서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K보팅 투표를, 29일부터 30일까지는 ARS 투표를 실시한다.

선관위는 투표 종료 다음날인 오는 31일 곧바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21일 전당원투표 방침을 발표했다. 안 대표는 당시 바른정당과의 합당 시기와 관련해 “구체적인 절차는 1월부터 밟아나갈 수 있다”며 강력한 통합 의지를 밝혔다.

선관위는 전당원 투표에서 의결정족수나 최소투표율을 정하지 않기로 했다. 당무위원회에서 의결된 투표에는 의결정족수 규정이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통합 반대는 당헌·당규에 맞지 않다며 투표는 무효라는 주장이다. 전당원투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당원의 3분의 1이 투표에 응해야 한다. 때문에 최소투표율도 없는 전당원투표는 무효라는 입장.

특히 지난 22일 반대파 의원들은 ‘보수야합 참 나쁜 투표 거부운동 본부’를 만들어 투표를 무산시키겠다고 천명했다

보이콧을 통해 이번 투표율을 당규 25조에 규정된 의결정족수 ‘3분의 1’ 아래로 떨어뜨린 뒤 원천무효를 주장하겠다는 것.

뿐만 아니라 반대파는 오는 26일 법원에 전당원투표 효력정지 가치분 신청을 낼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법정 다툼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당 안팎에서는 전당원투표가 이뤄지면 안 대표에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안 대표는 지난 8·27 전당대회에서 50% 이상의 득표율을 보이며 당내지지기반을 어느 정도 확인했고, 통합 반대파들은 이번 투표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만큼 결과는 찬성쪽으로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