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한 금고서 여직원에 ‘결혼하면 퇴사’ 각서 강요 논란..폭행·폭언·성희롱 등 잇단 구설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새마을금고가 ‘갑질금고’라는 불명예를 벗어나기 힘들어 보인다.

올해 폭행·폭언 등 갑질과 잇단 논란들로 몸살을 앓아온 새마을금고에서 또 여직원에게 ‘결혼하면 퇴사한다’는 각서를 쓰도록 강요하고 실제로 이를 시행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890만명 회원과 1930만명에 이르는 거래자를 둔 지역 서민금융기관이다. 하지만 잇따라 불거진 갑질 논란으로 인해 금융기관으로서 신뢰도는 한없이 추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결혼하면 퇴사’ 각서부터 폭행·폭언 논란까지

27일 한 매체에 따르면, 경북 구미의 한 새마을금고에서 2년간 근무했던 A씨는 “입사 때 결혼하면 퇴사한다는 내용의 각서를 제출하라고 해서 냈고, 결혼한다는 내용을 보고하자 이사장이 퇴사 날짜를 정해줬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이유로 A씨가 퇴사하자 다른 여직원인 B씨와 C씨 등도 압박을 받고 잇따라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5년 동안 이 새마을금고에서 일했던 D씨와 E씨 역시 지난 2015년 퇴사하는 등 결혼 후 그만둔 것으로 나타났다.

새마을금고 중앙회는 현재 해당 새마을금고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새마을금고는 여직원 강제 퇴사뿐만 아니라 담보대출을 할 수 없는 종교시설에 부당하게 25억여원을 대출한 점으로 감사를 진행 중이다.

중앙회 감사실은 강제퇴사, 부당대출, 마을금고 합병 등에 감사를 끝내고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 이사장들의 만행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갑질부터 폭행까지 그동안 수차례 논란이 돼 왔다.

인천 서구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F씨는 지난 10월 자신의 부하 직원에게 회식에 쓸 개고기를 조리하도록 강요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F씨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세 차례 회식을 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회식에 쓸 개고기를 준비하도록 시키거나 회식 참석을 강요한 혐의를 받았다.

게다가 손님들 사이에 여직원을 앉게 하고 술을 따르게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사장의 만행을 참다못한 직원들은 결국 F씨를 집단 고소했다. F씨는 경찰 조사에서 직원들을 동원해 회식 준비를 시킨 사실을 일부 인정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경기 안양 북부지역의 새마을금고 전 이사장 임직원들을 상대로 폭행과 폭언을 일삼은 사실이 드러나 국민적 공분을 샀다.

당시 해당 이사장이 직원의 뺨을 수차례 때리고, 정강이를 차는 등 무차별한 폭행을 이어간 장면이 CCTV 영상을 통해 공개되면서 비난 여론이 확산됐다.

이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지각을 했다는 이유로 직원을 폭행했고, 폭행 당한 직원은 고막이 찢어져 전치 3주 진단을 받았다.

특히 당시 해당 이사장은 직원 폭행에 대해 ‘자식 아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항변을 늘어놔 비난 여론은 더욱 들끓었다.

뿐만 아니라 이사장은 직원들의 책상이 지저분하다며 서류를 뒤 엎거나 직원이 보는 앞에서 상무의 머리를 때리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임직원들에게 폭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고 경찰 수사도 본격화되자 논란의 중심에 있던 해당 이사장은 사표를 제출했다.

이밖에 수원팔달지역의 한 새마을금고 임원은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 가입을 압박하고 후원금 납부를 강요하는 등 상습적으로 갑질을 자행해 왔으며, 부산 연제구의 한 새마을금고 임원은 10여년간 여직원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메스 들이댄 정부..이사장 갑질 줄어들까

한편, 새마을금고에서는 유난히 이사장들의 갑질이 잦았던 이유는 이사장 선출 제도의 문제점 때문.

새마을금고는 이사장 임기는 4년 연임제로 운영되며 그동안 선출직으로 선정해왔다. 지난 2005년 임기 제도가 개정된 이후 올해 말 기준 10년 이상 재임하게 되는 이사장은 전체의 32.3%(425명)에 달한다.

결국 전문성과 도덕성이 결여된 이사장이 모든 권한을 쥐고 장기근무 하면서 내부적으로 갑질 문제 등이 발생되고 있는 셈.

논란이 지속되면서 재발방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정부에서도 메스를 들이댔다. 35년만에 법개정을 통해 내부 감독체계를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그동안 100여명의 대의원들에 의해 선출되던 중앙회장과 단위금고 이사장들을 회원들의 손으로 직접 뽑을 수 있는 직선제를 도입하고, 선거관리위원회는 외부인사 2명을 의무적으로 위촉해야하는 등 선거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