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내달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북측 대표단 파견 용의를 밝힌 동시에 미국을 향해서는 핵타격과 핵단추 등의 위협성 발언을 쏟아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그야말로 투트랙 전략이다. 문재인 정부가 대화를 원한다는 것을 아는 김 위원장은 화해의 제스처를, 북한이 대화를 원하는 미국을 향해서는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냄으로써 협상의 주도권을 자신이 틀어쥐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018년 새해를 맞아 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육성 신년사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북한이 줄곧 원했던 전략은 미국과의 직접적인 대화이다. 이를 통해 핵보유국을 인정받아 자신의 정권을 항구적으로 안정적인 정권으로 만들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의 위협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면서도 북한과의 대화를 원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북한으로서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을 파견할 수 있다는 제스처를 취함으로써 대화 국면을 만들겠다는 속셈인 것. 그러면서도 미국을 향해서는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을 파견할 수 있다는 제안은 우리 정부로서는 나쁘지 않은 제안이다.

그 이유는 다른 나라의 경우 과연 우리나라가 안전한 나라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상당히 높았다. 그런데 북한이 선수단을 파견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밝힘으로써 ‘안전한 평창동계올림픽이 될 수 있겠다’라는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된 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는 우리 정부로서는 나쁘지 않은 전략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다만, 미국을 향해 공격적인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로서도 신경을 써야 할 대목이다.

미국을 향해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가 선수단 파견을 덥썩 물게 된다면 미국으로서는 심기가 불편해질 수 밖에 없다. 결국 그렇게 되면 김 위원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균형자론을 주장하는 우리 정부로서는 보다 현명한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그러지 않으면 오히려 소외되는 상황으로 흘러갈 가능성도 농후하다.

분명한 사실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남북정상회담도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이미 김 위원장이 만날 의향이 있다고 내비친 만큼 문재인 대통령도 이를 피할 이유가 없다. 문제는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미국과 북한과의 관계를 우리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