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투자금 140억원 반환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새 국면을 맞았다.

그동안 다스 실소유주로 의심받던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 관계가 무관하다던 핵심 관계자들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번복하면서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공공뉴스DB>

16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의 조사 과정에서 자수서를 제출했다.

김 전 사장은 자수서에서 지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 당시 다스와 관련해 일부 거짓으로 진술한 적이 있으며, 이번 수사에서는 사실을 말하겠다는 취지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만들어졌고, 회사 설립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인사와 회계 등 회사 경영 전반에 대해서도 일일이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 이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이던 시절부터 함께했다. 때문에 검찰의 주요 조사 대상으로 꼽혔다.

김 전 사장과 함께 다스 경영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권모 전 전무 역시 검찰 조사에서 같은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한편, 다스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던 핵심 인물들의 태도 변화로 검찰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 등 참여연대, 민변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주)다스 대표이사, 실소유주(성명불상)의 횡령·조세포탈,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수사가 궤도에 오르고 있는 만큼 지난 2007년 BBK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이 전 대통령 ‘방패’ 역할로 활약한 김재수 전 LA 총영사 조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재직 시절인 2008년 LA 총영사로 임명된 김 전 총영사는 당시 BBK 투자금 반환 소송의 다스 측 대리인으로 활동하다 발탁됐다. 총영사로 임명된 이후에도 다스가 김경준씨로부터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지난해 10월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는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장 대표 등은 옵셔널캐피탈이 BBK 측 김씨에게 횡령 금액을 되돌려 받기 전 이 전 대통령이 LA 총영사관 등을 활용해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챙기도록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김 전 총영사가 이 전 대통령과 함께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됐지만 법률적으로는 피해자에 가깝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