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거세지는 퇴진 압박 바람막이용?..박근혜 이어 ‘문재인 정부’ 흉내내기 비판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 인사 영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황 회장은 그동안 ‘최순실 게이트’ 연루 등으로 연임 후에도 퇴진 압박이 거셌던 상황. 게다가 최근에는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까지 받으면서 사실상 최대 고비를 맞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에서 흘러나온 참여정부 인사 영입 소식으로 KT 안팎에선 황 회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황 회장이 퇴진을 막기 위한 강력한 ‘바람막이식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1일 한겨레에 따르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와 사회문화수석비서관을 역임한 이강철씨 등이 KT 새 사외이사 후보 명단에 포함됐다.

KT는 이 교수 등 2명의 인사 외에도 참여정부 출신 여러 명에게 사외이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사외이사 수락을 설득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는 조만간 새 사외이사 후보를 확정하고 오는 23일 이를 의결해 내달 23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포함할 예정이다.

KT 내부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일자 일각에서는 황 회장 퇴진 압박을 막기 위한 ‘바람막이용’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현재 황 회장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황 회장이 자신의 연임을 위해 각종 단체와 국회의원에게 불법 자금을 출연했고, 그 과정에서 임원들과 조직적으로 권력을 휘둘렀다는 의혹이 새해 초부터 불거지면서 골머리를 썩고 있는 모습.

경찰은 해당 의혹과 관련, 지난달 31일 경기도 분당 본사와 서울 강화문지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경찰은 KT의 이 같은 불법 후원이 사전에 황 회장에게 보고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황 회장의 승인을 얻어 불법 후원을 했다는 판단으로, 내달 황 회장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황 회장을 둘러싼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최순실 게이트’ 사태가 벌어진 2015년부터 이듬해 초까지 미르·K스포츠재단에 각각 11억원과 7억원을 출연한 의혹을 받고 있고, 최씨의 측근인 이동수씨를 KT 임원으로 영입해 최씨 소유의 광고회사에 68억원을 지원한 일도 있다.

또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금 명목으로 자금을 지원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 같은 각종 의혹과 논란으로 황 회장은 수세에 몰린 형국. 특히 잇달아 터지는 논란 속에 KT노조와 시민단체의 사퇴 촉구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결국 최대 위기에 몰린 황 회장이 참여정부 인사를 영입하는 것은 사퇴 압박 부담을 덜어내기 위한 방어막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회사 측 입장을 듣기 위해 KT 홍보실 측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담담자가 부재중 ”이라며 끝내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