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천안함 폭침 배후로 알려진 김영철 전 정찰총국장이 오는 25일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논란은 증폭되고 있다.

천안함 유족들은 물론이고 야당도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여론도 좋지 않다.

김영철 전 총국장은 현재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국정원장 정도의 위치다.

통일부는 22일 북한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25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파견한다는 통보를 해 왔다고 밝혔다. 고위급 대표단에는 단장인 김영철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수행원 6명으로 구성되어있다.<사진=뉴시스>

김 전 총국장은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알려진 인물. 그리고 연평도 포격, 북한의 사이버 테러 등에 개입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김 전 총국장이 천안함 공격을 주도한 인물로 확인된 것은 아니라면서 일단 방남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곧 정치권의 공방으로 이어졌다. 23일 여야는 김 전 총국장 방남과 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반대가 평창올림픽의 평화 정신을 훼방하는 정쟁이라고 비판하면서 천안함 폭침 사건 김영철 연루설의 사실관계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그러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김 전 총국장을 천안함 폭침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폐막식 참석을 위한 방남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못박았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김 전 총국장의 방남 결정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미국은 이미 지난 2010년 8월 정찰총국과 김 전 총국장을 미국 방문 등이 금지되는 독자제재 대상에 올렸다. 우리 정부 역시 2016년 3월 김 전 총국장을 독자재제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런 이유로 김 전 총국장의 방남은 우리 사회에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김 전 총국장을 보내는 이유에 대해 미국의 강경 노선을 우리 측을 지렛대 삼아 깨부수겠다는 고도의 전략이 깔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미 대화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와 함께 우리나라 내에서는 남남갈등을 일으켜 혼란을 초래하겠다는 전략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북한 입장에서는 김 전 총국장을 우리 정부가 수용할지 여부를 두고 향후 대남관계의 가늠자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가 김 전 총국장을 수용함으로써 북한 역시 본격적인 대화에 나서야 하는 부담감을 안게 됐다. 이는 결국 북핵 문제 해결과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우리 정부가 대승적 차원에서 김 전 총국장을 받아들이기로 함에 따라 북한도 그에 상응하는 것을 내놓아야 하는 입장에 놓인 것이다. 이것은 바로 북핵 해결에 대한 자세 전환이다.

23일 오후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2018 자유한국당 원외당협위원장 연찬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홍문표 사무총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이 '문재인 정권, 대북평화구걸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 정부가 부담해야 할 정치적 부담은 상당하다.

우선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 야당은 이를 매개로 보수층 결집을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결국 보수층의 대규모 시위와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김 전 총국장의 방남으로 인해 보수층은 대규모 시위를 예고하고 있다. 김 전 총국장의 방남은 보수층에게 있어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천안함 유족과 연평도 유족들의 반발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날 ‘천안함46용사 유족회’와 ‘천안함재단’ 등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을 진두지휘한 장본인이 김영철”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김영철의 올림픽 폐막식 참석 수용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정부는 유가족과 생존 장병 및 대한민국 국민에게 두번 다시 마음을 찢는 고통을 안겨주지 말아야 한다”며 “이 같은 요청에도 불구하고 김영철의 올림픽 폐막식 참석이 강행될 경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유족회는 김 전 총국장 방남을 반대하는 공개 기자회견을 갖는 등 거센 비판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양상은 크게 번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