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사칭 전화에 70대 피해..1인 기준 역대 최대 규모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한 70대 남성이 금융감독원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속아 9억원을 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1인 기준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로 역대 최대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70대 A씨는 최근 ‘02-112’라고 직힌 번호의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상대방은 자신을 금감원 팀장이라고 소개했고, A씨의 명의로 만들어진 대포통장이 범죄에 이용됐다며 “처벌을 피하기 위해 범죄에 연로된 피해금을 정부기관에 맡겨야 한다”고 송금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A씨는 이틀 동안 금융기관 3곳을 방문, 정기예금과 보험을 해지한 후 사기범에게 9억원을 보냈다.

거액의 예금계좌를 해지하고 송금하려는 것을 수상히 여긴 은행 창구직원이 사연을 물었지만, A씨는 처벌이 두려워 사기범이 시키는 대로 친척에게 사업자금을 보내는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융당국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전화로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 이유로 계좌번호나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를 묻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봐야 하며, 현금지급기를 이용해 세금, 보험료 등을 환급해 준다는 등 유인하는 전화에도 절대 따라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최근 보이스피싱은 개인·금융거래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화, 문자메시지, 인터넷메신저 등을 통해 해당 정보를 제시해도 무조건 신뢰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금융회사를 사칭해 대출을 권유하는 경우, 반드시 금감원을 통해 해당 금융사가 실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구직 사이트에 유령회사 정보를 올려 지원자에게 계좌번호 등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어 정상적인 업체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만약 보이스피싱 피해가 우려된다면 경찰청 112콜센터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신속히 지급정지 요청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