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일자리대책 보고대회 겸 제5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각종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칼날을 꺼내든 것은 문재인 정부가 공정사회를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채용비리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칼날이 매섭다.

강원랜드 부정합격한 226명 전원을 해고한데 이어 KEB하나은행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 KB국민은행 채용비리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전방위적으로 벌어지면서 재계는 채용비리에 떨고 있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지난 15일 강원랜드 부정 합격자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 면직 방침을 정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자 엄단 및 부정 합격자 처리에 속도를 내라고 지시한 것에 대한 발빠른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발맞춰 산업통상자원부는 강원랜드 부정합격자에 대한 후속조치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기 위해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하고, 부정합격자에 대한 주요 조사결과를 강원랜드 측에 통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실상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을 이달 말까지 퇴출시킬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부정합격에 따른 피해자 대책도 조속히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임으로 번진 KEB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력·기간 제한을 두지 않고 검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하나은행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철저하게 사실 확인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에 금감원은 3개 반으로 이뤄진 검사단을 꾸렸다. 최성일 부원장보가 단장을 맡는다.

검사단은 오는 4월2일까지 3주간 2013년 하나금융 채용청탁 의혹을 조사하되, 조사 연도와 검사 기한은 필요에 따라 확대할 방침이다.

여기에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최근 KB국민은행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하면서 실무자급 직원 3명의 자택에 수사관을 보내 하드디스크와 메모를 확보하는 등 압수수색을 했다. 앞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 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감찰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지난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이 퇴근길에 오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처럼 공공기관 전반에 대해 채용비리를 엄단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그 어느때 보다도 강력한 가운데 금융권 등 민간기업들까지도 하루하루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 같은 문재인 정부의 행보는 ‘공정사회’를 바라면서 탄생한 정부라는 인식을 다시한번 상기시킨다. 각종 특혜 및 비리에 대해 엄단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굳은 생각이 담겨져 있는 셈이다.

이는 최근 청년 실업률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상대적 박탈감이 생겼을 청년들의 현실과도 무관치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각종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칼날을 꺼내든 것은 문재인 정부가 공정사회를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정부의 채용비리 수사는 향후 전방위적으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이 같은 분위기에 맞춰 재계 역시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칼날이 어디로 튈 지 예상조차 힘든 가운데 특히 고위직의 청탁에 의한 채용비리 여부에 대한 조사는 그 핵심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