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민경 기자] 롯데홈쇼핑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악재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형국이다.

오는 5월 사업권 종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려 구속된 한편, 롯데홈쇼핑 전 대표들은 횡령 및 배임 등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은 상황.

더욱이 최근 ‘허위 영수증’ 이슈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처분이 예고돼 있어 사업 재승인에 빨간불이 켜진 모습이다.

롯데홈쇼핑 측은 재승인 심사 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방심위의 과징금 결정에 따른 영향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롯데홈쇼핑이 이번 재승인에서 탈락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허위 영수증에 과거 비리 수장들까지 도마 위..불길한 ‘5월’

20일 방심위에 따르면, 전날 전체회의를 열고 백화점이 임의로 발행한 고가의 영수증을 제시하며 제품을 더 저렴한 것처럼 시청자를 우롱한 롯데홈쇼핑, GS샵, CJ오쇼핑 등 TV홈쇼핑 3개사에 방송법 상 최고 수준 제재인 ‘과징금’을 확정했다.

앞서 이들 3사는 ‘쿠쿠 밥솥’을 판매하면서 실제 제품구매 후 발행된 영수증이 아닌 제조사 요청에 따라 백화점이 임의로 발행한 영수증을 부착한 패널을 보여주면서 백화점에서 60여만원에 판매 중인 제품을 최대 22만원까지 저렴하게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홈쇼핑 3사는 이 같은 영수증 사용방식이 ‘관행’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방심위는 “판매실적 높이기에만 급급해 시청자를 속인 명백한 기만행위”라고 지적했다.

방심위는 추후 전체회의에서 ‘방송법’ 제109조(과징금 부과 및 징수)에 따라 위반행위의 내용 및 정도, 위반행위의 기간 및 회수 등을 고려해 과징금액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과징금 위기에 홈쇼핑 3사 중 롯데홈쇼핑의 근심은 유난히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오는 5월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과징금이 확정되면 사업 재승인 심사에 암초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다.

롯데홈쇼핑은 이미 신헌 대표, 강현구 대표 등 두 명의 전임 대표가 경영 비리로 재판대에 올라 유죄 판결을 받으면서 도덕성에 흠집이 난 상황. 여기에 전병헌 전 청와대 수석 비리 의혹에도 연루되면서 악재가 겹쳤다.

또한 내달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이는 홈쇼핑 재승인 심사 기준이 강화된 것도 불안 요소다.

심사를 주관하는 과기부는 지난해 4월 TV홈쇼핑 재승인 심사 기준에 ‘공정거래 및 중소기업 활성화에 대한 기여도’를 상위 심사사항으로 정하고 점수를 공표하도록 했다.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등 항목에서 50% 미만 점수를 받으면 재승인이 거부되는 ‘과락’이 적용된다.

앞서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에 공적 책임 항목에서 과락을 간신히 면하고 턱걸이로 재승인 허가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패널티로 재승인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다.

게다가 롯데그룹 총수인 신 회장이 구속되는 등 총수일가의 경영 비리까지 겹쳐 안팎으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어 보인다.

지난 2016년 롯데홈쇼핑은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6개월간 업계 황금시간대인 오전, 오후 8시부터 11시까지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은 바 있다. <사진=뉴시스>

◆재심사 탈락 사실화?..“사기꾼 롯데홈쇼핑 없어져라!”

결국 잇단 의혹과 논란들로 여론의 비난 목소리는 커지고 있고, 경영진 리스크, 엄격해진 심사기준까지 각종 악재들로 일각에서는 홈쇼핑 재승인 탈락이 거의 확실시 돼 보인다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방송에 나간 영수증은 실제 구매 영수증”이라며 “(방심위에)소명자료를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정가 영수증이긴 하지만 백화점마다 프로모션을 통한 가격이 다르고 실제 구매 고객이 없다는 점에서 가짜 영수증이라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방심위의)과징금 징계는 확정된 것이 아닌데 (보도를 통해)마치 확정된 것처럼 보여 당황스러운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관계자는 “심사를 주관하는 곳은 과기부이기 때문에 방심위의 과징금 결정이 평가 항목에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방심위 과징금 때문에 재승인 탈락이 확정적이라는 여론은)억지스러운 부분도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홈쇼핑 재승인 심사에서 평가 대상은 사업과 관련된 임직원들로 신 회장은 연관성이 없다”며 “(신 회장의 구속은)평가항목에 포함되지 않는데 (재승인 악재로)거론 되고 있어 부담스럽다”고 토로했다.

한편, 비리 복마전이라는 따가운 비판을 받고 있는 롯데홈쇼핑을 두고 성난 누리꾼들의 성토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우리나라 홈쇼핑의 변화가 절실하다” “사기꾼 롯데홈쇼핑은 없어져라” “롯데홈쇼핑 보지말자”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