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누리꾼, “MB 구속 환영”..축하 떡 나누기 등 이색 행사도 진행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서울중앙지법이 지난 22일 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함으로써 이 전 대통령은 역대 네 번째로 구속된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이와 관련,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3일 논평을 통해 “법원이 법리에 의해 충분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평가하면서 검찰은 추가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남은 혐의들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혐의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조세포탈,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등 14개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으로 110억 대의 뇌물수수, 다스의 실질적 주인으로 350억원 대의 비자금 횡령 등 범죄 혐의가 명백히 인정된 셈.

이 전 대통령 그동안 각종 혐의는 물론 기초적인 사실관계까지도 부인해왔다. 또 측근들에 대한 회유를 통한 말맞추기를 하는 등 증거 인멸의 가능성이 큰 것도 구속의 주요 이유다.

경실련은 “대통령의 신분을 망각한 채 개인적 치부를 위해 권력을 이용하고, 노골적으로 불법행위와 부패를 일삼았다”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이병모, 이영배 등 공범 혐의자들이 이미 구속된 상태에서 ‘주범’인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에 대한 사죄를 거부하고 ‘정치보복’을 운운하면서 여론을 호도한 것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구속영장에 포함되지 않은 혐의에 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경실련의 입장.

경실련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및 정치개입 의혹, 국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대선개입 및 수사축소·은폐 의혹,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3400건의 청와대 문건에서 드러난 사법부 사찰 의혹은 물론, 종교, 교육감, 언론, 광역단체장 등 이명박 정부에서 자행된 전방위적인 민간 불법 사찰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된 상태에서 또 다시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상황을 목도해야 하는 국민들의 심정은 너무도 참담하다”면서도 “더 이상 전임 대통령이 구속되는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명명백백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처벌로 민주주의 가치를 바로세우고, 법과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와 네티즌들은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 대부분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소식이 전해진 후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터미널 앞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축하하는 떡 나누기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 사용된 떡에는 이 전 대통령이 떡을 먹고 있는 사진과 ‘축 이명박 구속’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아울러 누리꾼들은 “드디어 올 것이 왔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빼돌린 국가 재산을 모두 몰수해야 한다”  “죗값 치르는 것이 당연하다”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