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잠재우기 나선 靑 “경제 컨트롤타워는 김 부총리”..살아날 불씨 여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패싱론이 잇달아 터져나오면서 청와대가 곤혹스런 모습이다. 지난달 29일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 직후 급속도로 부각된 ‘김동연 패싱론’은 30일과 31일에도 불거졌다.

이에 청와대는 곧바로 논란 잠재우기에 돌입했다. 1일 김 부총리가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경제부총리 손을 들어줬다.

문재인 대통령이 5월31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2018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이낙연(오른쪽)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제 컨트롤타워 질문과 관련 “우리 정부가 왜 기재부 장관을 경제부총리에 앉히고, 그 자리에 뒀겠는가”라고 반문하며 “경제정책 전반의 권한을 기재부 장관에게 줬기 때문에 경제부총리라는 직책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불거지고 있는 ‘김동연 패싱론’에 대해서는 “김 부총리가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 분위기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김 부총리의 판정패’ ‘패싱’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이에 김 대변인은 패싱은 전혀 없다는 입장이 담긴 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 모두발언을 봐도 애초 원고에는 ‘경제팀에서 더욱 분발해 주시라’고 돼 있었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현장에서 말씀하면서 ‘우리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경제팀이 더욱 분발해 주시라’고 읽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 같은 발언을 통해 김 부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것.

김동연 패싱론은 문 대통령 취임 초부터 불거졌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첫 국가재정전략회의를 개최, 당시 여당은 증세 이슈를 주도했다. 하지만 김 부총리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발언을 자제했고, 이를 계기로 패싱론이 고개를 들었다.

특히 패싱론이 부각이 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29일부터다.

청와대에서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를 진행 한 후부터로, 당시 회의 후 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앞으로 장하성 정책실장이 주도해 관련 부처 장관들과 함께 경제 전반에 걸쳐 회의를 계속 개최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됐다.

파장이 커지자 청와대는 “장 실장이 주도해”에서 ‘주도해’를 빼 “장 실장과 관련부처 장관들이 함께”로 정정했다.

또한 30일은 이목희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기자단감회에서 “최정임금은 실증과 분석을 더 해봐야하기 때문이 김 부총리의 속도조절론 발언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31일에도 불협화음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의 긍정적인 부분을 자신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정부가 잘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정부가 잘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한 부분이 김 부총리를 두고 한 말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처럼 연이어 불거진 패싱 논란에 청와대는 긴급 진화에 나선 상황. 하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어 언제가는 다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