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70억 원 뇌물’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경남 거제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 70억 뇌물 의혹’과 관련해 정 회장과 권민호 전 거제시장 등을 검찰에 2차 고발할 것으로 알려져 시선이 쏠리고 있는 것.

현산은 과거 거제시로부터 발주한 하수관 정비 사업에서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적발돼 5개월 간 공공기관 입찰 제한 처분을 받으면서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회사는 2013년 시에 ‘70억 환원’을 약속하면서 기간을 5개월에서 1개월로 줄여 문제가 됐다.

26일 경남 거제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현대산업개발 70억 원 뇌물 의혹’과 관련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 등을 검찰에 2차 고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정 회장의 70억 사회 환원 약속은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공공뉴스> 취재 결과 현산은 사회 환원과 관련해 “협의 중”이라는 입장으로 5년이 지난 현재까지 ‘감감무소식’인 상황.

일각에서는 정 회장의 이 같은 행보에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진행 중이던 사업에서 비리가 적발돼 회사가 위기상황에 처하자 당장 상황 면피용으로 환원 약속을 해놓고 수년째 ‘모르쇠’로 일관하는 ‘도둑놈 심보’ 아니냐는 지적이다.

거제환경운동연합 등 20여 개 단체는 ‘현산 70억 뇌물 사건’과 관련해 7년 공소시효 종료를 앞두고 권 시장과 정 회장 등을 26일 검찰에 고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현산 70억 뇌물 의혹’은 지난 2013년 5월 거제시가 현산으로부터 70억 원 상당의 사회공헌 약속을 받고 5개월 입찰참여제한처분을 1개월로 감경해 주는 등 논란의 중심이 됐던 사건이다.

현산은 2005년 8월 시가 발주한 191억 원 규모의 하수관거정비사업을 하면서 총 6.2㎞중 5.4㎞는 시공하지 않고 시공한 것처럼 속여 거제시로부터 44억7200만 원의 공사대금을 부당하게 받았다. 이에 따라 관련자 10여 명은 사법처리되고 입찰참여제한 5개월 처분을 받았다.

현산은 이에 불복, 행정소송을 벌여 1심에서 승소했으나 2심에서 패해 대법원에 상고했다. 그러나 이후 현산은 대법원 판결을 앞둔 상황에서 입찰참여제한 감경처분요청서를 제출하고 이에 거제시가 1개월로 감경해 주면서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당초 이들 시민단체는 권 전 시장과 정 회장 등을 제3자 뇌물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으나 무혐의 처분됐다.

이들 단체는 이 사건을 금력으로 사회 정의를 훼손한 대표적 적폐라고 규정하고 7년 공소시효가 다가오는 시점에서 고발죄명을 추가해 2차 고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2차 고발자 명단이 취합되는 오늘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할 계획이다.

이들은 “우리는 이 사건을 명백한 제3자 뇌물제공이자 특혜로 보고 다시 고발한다”며 “당시 담당 검사는 죄를 인지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직무유기로 고발대상에 포함했다”고 말했다.

고발장에 따르면 권 전 시장은 특가법상 뇌물죄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현산 정 회장과 박창민 전 대표이사는 뇌물공여약속죄로, 당시 수사검사는 특수직무유기죄다.

한편, 이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홍보실 관계자는 “(시민단체들이 고발한 70억 뇌물 의혹은) 이미 무혐의 처리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70억 사회공헌 약속 이행과 관련해서는 “거제시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라고 답했다.

이는 정 회장이 당초 70억 원 지원 약속을 한 2013년 이후 5년 동안 거제시에 단 한 푼도 보내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

결국 특혜는 특혜대로 챙기면서 약속 이행에는 상당히 소극적인 모습으로, 정 회장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수장이라는 명성과 이미지에 상당한 실추가 불가피해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