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태풍 피해 복구 지원..농축산물 수급불안 대비 위해 비축물량 확보
공공요금 인상 안정적 관리..지자체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 현장지도 실시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뉴시스>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하반기 물가상승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는 등 리스크 요인 선제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9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하반기 물가 여건 점검 및 대응방향 ▲농산물 수급동향 및 대응방향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관리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통계청에 따르면, 국제유가 상승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이에 정부는 하반기에 전반적으로 물가 흐름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겠지만 상반기보다는 물가상승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농·축산물은 기상 악화, 병충해 등으로 불안 요인이 있고 석유류 가격도 오름세를 나타내면서 공공요금 등 서비스 물가에도 상승압력이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겨울 한파로 농산물 가격이 상당폭 오르고 재료비 상승으로 외식비 오름폭이 확대됐다. 석유류 물가 상승률은 10.0%를 기록해 지난해 4월(11.7%) 이후 1년2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오르면서 체감물가는 다소 높게 인식됐다고 정부는 진단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집중호우·태풍으로 피해를 본 농산물에 대해 생육지도를 강화하고 예비 모종을 공급해 피해를 조기에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향후 예기치 못한 농축수산물 수급불안에 대비해 배추 6천500t, 양파 1만t 등 비축물량을 확보하고 가격 급등 시 적기에 방출하는 한편 출하량을 조절하거나 할인 판매를 하는 등 농·축·수산물 수급안정 대책도 추진한다.

또한 공공요금은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하되 불가피한 경우 서민생활 부담을 감안해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도 분산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내 석유류 가격이 과도하게 인상되지 않도록 알뜰주유소를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고 가계 통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오는 10월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 부당요금과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오는 7∼8월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물가종합상황실은 행정안전부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그간 행락철 높은 물가는 관광객들의 소비 심리 위축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 감소, 지역 경기 둔화의 주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와 관련, 전국 지자체는 경찰·소비자단체와 함께 피서지 현장지도를 실시해 요금 과다인상, 먹거리 안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피서지 인근에는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해 불공정 상행위에 대한 현장 대응도 강화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하반기 물가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인 만큼 정부는 리스크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공공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등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름 휴가철과 관련된 서비스 물가가 대폭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외식을 제외한 서비스 물가는 2.2% 상승했다.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1.4%) 대비 상승 폭이 0.8%p 높은 수치다.

업종별 물가를 살펴보면 콘도 이용료는 18.1%가 올라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이어 ▲호텔숙박료 2.7% ▲국제항공료 4.6% ▲국내항공료 3.9% ▲놀이시설 이용료 4.1% ▲수영장 이용료 0.9% 등의 업종이 상승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