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공공돋보기
[공공돋보기] 워마드 ‘성체 훼손’ 심각성 정말 몰랐나천주교 반감에 예수 조롱 논란..끊임없는 기행에 누리꾼들 사이트 폐쇄 청원 빗발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남성혐오 페미니즘 사이트인 ‘워마드(WOMAD)’가 ‘성체(聖體)’ 훼손 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 10일 워마드 한 회원이 게시판을 통해 훼손된 성체가 담긴 게시물을 올리면서다.

이 같은 워마드의 만행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워마드에 대한 경찰 수사와 사이트 폐쇄 등을 요청하는 글이 잇따라 게재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워마드 한 회원은 10일 오전 워마드 자유게시판에 ‘예수 XXX 불태웠다’라는 제목으로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첨부된 사진에는 예수에 대한 성적 욕설 등을 적은 뒤 불태운 성체가 담겨 있었다.

이 회원은 “부모님이 천주교인이라 강제로 끌려가 성당에 가서 성체를 받아왔다”며 “천주교에서 예수의 몸이라고 X랄 떠는 빵 쪼가리. 그냥 밀가루 구워서 만든 떡인데 천주교에선 신성시한다”고 조롱했다.

이어 이 회원은 “천주교는 낙태죄 폐지도 안 된다고 여성 인권 정책마다 X랄 떠는데 존중해야 할 이유가 어디있냐”고 덧붙였다.

성체는 일반인이 봤을 때 단순히 누룩을 빼고 만든 빵이다. 하지만 천주교에서 성체는 최후의 만찬을 재현하는 동시에 십자가에 처형된 예수의 몸을 상징한다. 그만큼 의미하는 바가 크다.

워마드에서는 그동안 끊임없이 잡음이 불거졌다. ‘성체 훼손’ 논란에 앞서 ‘홍대 누드크로키 몰카 누출’ 사건으로 물의를 빚었고, ‘목욕탕 남성 알몸 노출’ 등 비상식적인 게시물들이 꾸준히 게재됐다.

이 같은 워마드의 만행에 대부분 누리꾼들은 “도가 지나치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

특히 이번에는 종교계를 모욕하는 게시물로 파장은 더욱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아울러 국민청원 글도 빗발치고 있다. ‘천주교 성체 훼손한 워마드 회원 사법처리 및 워마드 사이트 폐쇄 요청’ ‘워마드 성체 훼손 사건 수사 촉구’ 등 청원이 쏟아지고 있다.

청원인들은 이번 성체 훼손 논란과 관련해 “워마드가 전세계 천주교인들을 모독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한편, 워마드의 성체 훼손 논란과 관련, 과거 성체 훼손 사례도 주목받고 있다.

2012년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현장에 문정현 신부가 성체를 가져와 미사를 하던 중 이를 막던 경찰에 의해 성체가 땅에 떨어지며 훼손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는 “가톨릭 교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며 폭거”라며 “성체가 훼손된 것은 신앙의 대상인 예수님께서 짓밟힌 것이므로 가톨릭 교회는 이를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제주지방경찰청장은 제주교구장을 찾아 직접 사과하면서 사태를 수습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성체 훼손은 천주교인들에게 민감한 문제다. 2009년 말레이시아 이슬람 잡지인 ‘알 이슬람’ 기자들은 쿠알라룸푸르 성당에 취재차 방문했다가 받은 성체를 손으로 부순 뒤 잡지에 실었다.

이에 종교계에서는 거센 비난이 일었고, 결국 해당 잡지가 사과하고 쿠알라룸푸르 대주교가 ‘알 이슬람’의 사과를 받아들이며 사건은 마무리 됐다.

이 같은 전례로 미뤄 워마드의 이번 성체 훼손 논란도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산될 공산이 있다는 우려도 나와 시선이 쏠리고 있다.

김승남 기자  114@00news.co.kr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승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ghfk 2018-07-11 14:52:39

    여자는 남자 갈비뼈 일부. 여자의 머리는 남자, 남자는 여호와의 독생자, 예수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남.. --> 여성 차별의 근원이 성경입니다. 남자의 일부라서 남자 부속품이고 남자가 머리이기 때문에 절대 복종해야 하며 동정녀는 신성하고 남자를 아는 여자는 신성할 수 없다고 가르치는 천주교와 기독교... 져는 여자들이 성당가고 교회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성경처럼 여자를 차별하는 종교가 어디 있습니까? 여자는 신부가 될 수 없답니다. 여자들이 성체라고 하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성당 교회는 없어져야 합니다   삭제

    • 탑슨 2018-07-11 14:18:25

      이게 페미다   삭제

      • 그래서 2018-07-11 14:04:34

        남성혐오. .여성혐오. .둘다 이해 못할 집단.인데, 과자 쪼가리가 그런 의미였다니, 무종교 내입장에선, 배를 잡고 웃음이 난다.
        인생이, 어찌보면. . 지루하게 길고,
        어찌보면, 너무 빠른세월에 낭비한 시간이 후회되고. .
        한 번뿐인 삶이다.
        있지도 않은 신에 노예가 되지말자. .   삭제

        • 오유빈 2018-07-11 13:52:39

          메갈 워마드도 페미라고 했던 자칭 여성전문가 여성학자들 여성인권운동가들 대표적인 이나영교수 윤김지영교수 여성민우회 니들 이제 뭐라고 할래? ㅋ 남성혐오를 하다하다 문대통령을 건드리더니 이젠 천주교마저 건드려버렸네 ㅋ 그래놓고 천주교와 전쟁하겠다고? ㅋ 대가리가 딸리니 카톨릭의 본산이 우리나라인 줄 아는 모양이네 캬캬캬 어디 로마카톨릭하고 함 붙어봐라!
          그리고 전문가랍시고 메갈도 워마드도 페미라고 한 ㄴㅕㄴ들아 발빼지말고 손절하려고 대가리 굴리지마라!   삭제

          • 문귀동 2018-07-11 13:50:56

            개 떡 같은 소리하고 있네..성체는 쓰발..빵조가리   삭제

            • 작은 2018-07-11 13:50:15

              천주교 기본 교리를 잘 못 받아들인거 같습니다.
              교리는 분명 잘 가르쳤을텐데
              참으로 안타까움이네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