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1220명 대상으로 9개월 간 무급휴업 신청..노조 27일부터 부분파업 예고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현대중공업이 일감 ‘0’에 직면한 가운데 김숙현 해양사업 대표가 경영상 책임을 지고 사임하기로 했다.

그간 우리나라의 수출을 이끌었던 해양 플랜트 산업은 지속되는 수주 절벽으로 결국 구조조정의 수순에 접어들었다. 이에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대규모 희망퇴직을 단행한다.

김숙현 현대중공업 해양사업 대표 <사진제공=현대중공업>

◆희망퇴직 대상자, 근속 5년 이상 해양사업본부 소속 전 직원

김 대표는 23일 담화문을 내고 “사업대표로서 모든 책임을 제 어깨에 지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사업본부 생존을 위한 특별한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며 “일이 없는 만큼 조직을 대폭 축소하고 인력감축을 위한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해양부문 희망퇴직과 조기정년퇴직 신청을 받는다. 희망퇴직 대상자는 근속 5년 이상 해양사업본부 소속 전 직원이며 회사는 퇴직 위로금으로 잔여근무기간·근속에 따라 통상임금의 최대 30개월 치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근속 15년 이상이면서 만 45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기퇴직은 월 기본급 100%에 해당하는 위로금, 여행경비 100만원, 장기근속 포상금 등을 추가로 지급할 방침이다.

김 대표는 “신규 공사 수주를 위해 전 부문이 힘을 합쳐 마른 수건을 쥐어짜는 절박한 마음으로 노력했으나 싱가포르와 중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며 “해양사업본부를 최소한이나마 유지할 수 있도록 긴급히 특별한 조치를 취하고 신규 수주에 필요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상상황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미래의 해양야드에서 우리 후배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지금 해야할 일”이라며 아픔과 고통을 감수하더라도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느냐, 아니면 시간을 지체하다 무너지느냐의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다”며 임직원의 참여를 당부했다.

김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나스르 공사의 아부다비 해상작업과 과다 공사비 문제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책임을 지고 물러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희망퇴직과 함께 현대중공업은 해양공장 근로자 2600명 중 1220명을 대상으로 무급휴업을 하겠다는 ‘기준 미달 휴업수당 지급 승인 신청’을 울산지방노동위원회(이하 울산지노위)에 제출했다.

오는 10월부터 내년 6월까지 9개월 간 연차수당이나 휴가비 등을 제외한 임금을 전혀 지급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근로기준법은 휴업 시 평균임금의 70%를 근로자에게 지급하도록 정했지만 불가피할 경우 노동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 이에 미달하는 금액을 지급할 수 있다.

이에 울산지노위는 한 달 이내 심판위원회를 열어 현대중공업이 실제로 휴업수당을 지급할 여력이 없는지를 판단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일 마지막 해양플랜트 물량인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원유생산설비가 출항하면서 울산 해양공장에 남은 일감이 ‘0’이 됐다. 이는 2014년 이 프로젝트를 수주이후 45개월째 신규 수주를 하지 못했기 때문.

이에 사무직과 나스르 프로젝트 사후처리 인원, 일부 선박 건조 물량에 대체 투입된 인력을 제외한 2000여명의 근로자들이 출근을 해도 일감이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협력업체 근로자 2000여명은 계약종료에 따라 곧바로 일자리를 잃게 됐다.

이처럼 현대중공업은 2015~2016년 수주절벽에 따른 일감부족이 현실화되자 구조조정을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올해 4월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기술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해 약 70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지난달 해양사업본부 조직을 통폐합하고 관련부서 임원의 3분의 1을 감축했다. 5월에는 사무 기술직 800명을 타 사업부와 계열사로 보내기도 했다.

23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관계자들이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예고한 해양사업부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노총 울산본부>

◆노조, “유휴인력 논의 중 사측 일방적 통보”

한편, 희망퇴직 실시 방침에 노조 측은 즉각 반발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이하 노조)는 이날 울산지노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가 해양 유휴인력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 중인데도 회사가 희망퇴직과 조기정년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올 2월 고용 유지를 위해 일감 나누기, 시간 나누기 방식으로 해양 일감이 확보될 때까지 유급휴직을 하고 정부 지원금을 받기로 회사와 노조 간 합의했다.

노조는 유휴인력 전환배치, 조선 물량 해양공장 배치 등 방안을 회사에 제안했으나 회사는 희망퇴직 카드를 꺼냈다는 것.

노조는 “과거 일감 부족 시 적극적인 파견, 전환배치 등을 한 사례가 있는데도 회사가 무급휴업을 추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 조치에 반대하는 의미로 27일부터 3일 간 부분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