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가 취임 100여일 만에 국정감사 증인대에 섰다. 

최 대표가 공영홈쇼핑을 이끌어 온 것은 이제 4개월 차에 지나지 않지만, 그럼에도 각종 구설수에 휘말린 까닭에 국감 의원들의 레이더 사정권 안에 들었다.

우선 공영홈쇼핑이 100% 국내 생산 제품만 취급하겠다는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시대를 선포한 것이 문제가 됐다. 해외에서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은 공영홈쇼핑에서 설 자리를 잃게 됐고, 이 같은 정책은 ‘투자자-국가간 소송(ISDS)’이 제기될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온 상황.

또한 최근 공영홈쇼핑 이사·감사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이 모두 여당 인물로 알려지면서 ‘코드 인사’ 의혹에 또 다시 불을 지펴 국감장에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모습이다.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 <사진=뉴시스>

무엇보다도 ‘최창희호(號)’ 공영홈쇼핑에서 수장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졌다는 점이 가장 뼈아프다.

올해 7월 공영홈쇼핑 수장에 오른 최 대표는 ‘문재인 캠프’ 출신 인사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 왔다. 이런 와중에 인사 문제를 둘러싼 잡음이 또 터지면서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공영홈쇼핑이 사실상 ‘친정부 인사’ 놀이터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더욱이 최 대표는 특정 업체를 찍어 일방적으로 방송 편성을 바꾸라고 하는 이른바 ‘방송 갑질’ 논란의 중심에도 선 바 있다. 하지만 ‘구두주의’ 처분에 그쳐 ‘솜방망이 처벌’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고, 심지어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한 수장’이라는 오명도 얻었다.

◆국감장 문 연 ‘취임 4개월 차’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

최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 출석해 지난 8월 결단을 내린 ‘100% 국내 생산 제품 판매’와 관련해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공영홈쇼핑의 해외 OEM 비율이 30%나 되는데 협력사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고, 연차별로 줄인다든지 (협력사가) 국내 전환한다든지 할 시간을 주지 않았다”며 “입법조사처의 자문을 받아보니 ‘투자자-국가간 소송(ISDS)’이 제기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졸속으로 한 것”이라며 “재검토할 의사는 없느냐”고 따졌다.

실제로 국회 산자위 소속 윤한홍 한국당 의원이 국회 입법조사처의 ‘공영홈쇼핑의 OEM 상품 배제 관련 국제통상법적 쟁점’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공영홈쇼핑의 OEM 제품 중단이 FTA(자유무역협정)과 BIT(양자투자보장협정)을 위반해 ISDS 제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이 실시할 OEM 상품 배제 정책은 수입상품에 부과되는 정부의 조치로 FTA 상품 관련 수량 제한 금지 규정과 내국민 대우 규정 위반 여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가 공영홈쇼핑의 OEM 상품 배제 정책에 불만을 가진 경우 FTA 투자 관련 챕터와 BIT에 근거해 ISDS 제소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내국민 대우 위반 문제, 간접 수용 문제, 이행 요건 부과 금지 위반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윤 의원은 “중기부가 진정한 중소기업의 대변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최저임금 급등,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에 왜 OEM 생산을 할 수 밖에 없는지는 돌아보지 않고, 이들에 대한 노골적인 차별로 앙갚음만 하는 중기부와 공영홈쇼핑이 이제는 ISDS 제소도 당할 판”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최 대표는 “문제가 있다면 재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 한다”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공영홈쇼핑은 올해 8월1일 열린 창립 3주년 기념식에서 중소기업이 국내에서 생산·제조한 제품만을 판매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식을 가졌다.

선언에는 ▲국내 생산 제품만 판매 ▲우수 제품의 명품화 ▲스타트업 제품 판로 지원 등 내용이 담겼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공영홈쇼핑은 2015년 개국 당시부터 대기업 상품과 수입 상품을 제외한 100% 중소벤처기업 상품과 농수산물만 판매해왔다. 다만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에서 생산한 OEM 상품 판매는 허용됐지만,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을 하면서 이미 입점한 제품을 제외하고 OEM 상품 판매는 중단됐다.

당시 최 대표는 “국내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해 이들의 판로 개척을 돕자”고 강조했지만, 일부에서는 내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공영홈쇼핑의 ‘메이드 인 코리아’ 시대가 오히려 중소벤처기업들의 홈쇼핑 판로를 잃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퇴출 위기에 처해 있는 해외 OEM 제품이 전체 제품의 약 30%에 달한다는 점에서 정치권에서도 “이해당사자 간 공식 협의 없는 성급한 결정이 아쉽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역할론·인사 문제 등 쏟아지는 잡음에 올해도 ‘집중포화’

이미 국감 시작 첫날인 10일부터 공영홈쇼핑은 국감 의원들의 주목을 받았다. 공영홈쇼핑의 ‘임원 추천 권한’이 있는 중소기업유통센터가 명확한 규정과 절차 없이 공영홈쇼핑 감사 후보를 추천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공영홈쇼핑 지분은 중소기업유통센터 50%, 농협지주 45%, 수산협동조합 5%로 구성 돼 있다. 올해 1월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국회 산자위 소속 김기선 한국당 의원이 중소기업유통센터 및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공영홈쇼핑 감사 후보자 추천 절차 자료’에 따르면, 공영홈쇼핑 정관 제29조 이사의 선임 규정에서는 사외이사(중소벤처기업부 소속 당연직)에 대해서만 중기부와 사전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단, 사내이사 선정에서는 사전협의 규정은 없었다.

이 같은 지적은 최근 불거진 공영홈쇼핑 감사·이사의 최종 후보로 거론된 인물이 모두 여당 인사라는 점에서 비롯됐다.

공영홈쇼핑 감사 후보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출신인 A씨가 거론된 상황. A씨는 임원추천위원회 2차 회의까지 통과했으며 인사 검증과 주주총회를 거쳐 내달 7일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공영홈쇼핑 감사는 임기 3년의 상근직으로 기본 연봉 1억3600만원에 성과연봉은 최대 68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 총 연봉으로 최대 2억원 넘게 받을 수 있다.

또한 이사 후보인 B씨는 민주당 국회 보좌진 협의회 고문을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점에서 ‘코드인사’ ‘보은인사’ 지적이 이어졌는데, 그 불똥은 최 대표에게까지 번졌다. 최 대표도 선임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지면서 뭇매를 맞았기 때문.

최 대표는 제일기획 광고국장을 거치고 삼성물산 이사대우, 삼성자동차 마케팅실 이사를 역임했다. 그만큼 광고계에서는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하지만 홈쇼핑 관련 경력이 전무한 까닭에 공영홈쇼핑 수장으로 내정됐을 당시부터 ‘낙하산 인사’ 등 뒷말이 상당했다.

무엇보다도 최 대표는 문 대통령과 경남고 선후배 사이, 2012년 문재인 캠프에 홍보고문으로 합류해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탄생시켰다는 점에서 이 같은 의혹에 더욱 무게를 실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낙하산 인사’논란에 ‘갑질’ 횡포까지..벌써부터 좌초 위기? 

최 대표를 향한 따가운 시선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취임 열흘 만에 ‘갑질’ 횡포 의혹에 휘말리면서 그의 본격적인 행보에 발목을 잡았다.

최 대표 취임 직후인 7월 초 그가 팀장급 회의에서 특정 제품이 ‘맛이 없다’며 편성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게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뿐만 아니라 청원인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건강보조식품이 효과가 없다는 최 대표의 말에 편성이 중단됐고, 수산식품의 경우에는 가격 등을 문제 삼아 방송을 중단시켰다.

이 같은 주장은 7월6일 ‘공영홈쇼핑 최 대표의 갑질 횡포’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빠른 속도로 확산됐다.

더욱이 공영홈쇼핑은 갑질 논란이 커지자 청원인에게 ‘없던 일로 하자’며 게시글 삭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청원인은 “국민청원 일주일 후 공영홈쇼핑 임직원이 찾아와 ‘없었던 일로 하자’며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최 대표의 이름만이라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공영홈쇼핑은 자체 감사를 진행하며 사태 진압에 나섰다. 그 결과 공영홈쇼핑은 직원들이 최 대표의 발언을 ‘확대 해석’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최 대표가 취임 첫 주 각 팀장급 인사들에게 업무 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제품 품질에 대한 당부를 건넸는데, 담당자가 편성을 중단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감사실은 최 대표에게 ‘구두주의’ 처분을 내렸다. 업무지시를 불명확하게 전달했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당시 업체 대표에게 사실을 전달한 MB인 A과장은 부서이동의 경고조치를 받았다. 편성변경 프로세스 미이행과 회사 내부정보를 유출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처분이 내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작 원인 제공자인 최 대표는 솜방망이 처분을 받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또 공영홈쇼핑 측의 ‘확대 해석’ 결론도 어딘가 미덥지 않다는 지적으로 최 대표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시켰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편, 이처럼 취임 초반부터 쉴 새 없이 몰아치는 잡음들로 최 대표의 앞날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는 실정.

회사는 만성적자, 수장은 ‘전문성’ 부재에 리더십까지 의문부호가 달리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에서 이제 막 항해에 나선 ‘최창희號’가 벌써부터 좌초 위기를 맞은 것 아닌지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 공영홈쇼핑 홍보실 관계자는 <공공뉴스>에 “최창희 대표는 브랜드 전문가로서 중소기업과 농업민의 상품을 적절하게 소개하고 인지시킬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취임 후 공공기관의 정체성 측면의 정립 등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으며, 성과 측면에서는 아직 초반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