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업자 우대수수료 적용 등으로 카드사 수익성 악화 추세
최종구 “마케팅비 감축..11월까지 적격비용 재산정 작업 마무리할 것”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신용카드 카드 수수료와 관련 실질적으로 인하하는 방안을 연내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방안 마련에 카드업계는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밴수수료 정률제 전환, 온라인 판매업자 우대수수료 적용 등 기존 수수료 대책으로 수익이 이미 악화됐기 때문.

일각에서는 정부의 일방적인 수수료 추가 인하가 이뤄질 경우 부가서비스 축소 등 부담이 소비자에 전가되고 비용 절감을 위한 감원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감축하고 원칙에 맞게 배분되도록 적극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며 “상당한 수준의 실질적인 카드 수수료 인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낮춰 줘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이 같이 답했다.

그는 “현재 여러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집해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며 “11월까지 카드 수수료 인하를 위한 적격비용 재산정 작업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카드사 마케팅 비용 중 부가서비스 비용과 관련,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적격비용 산정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지적을 하자 최 위원장은 “과도한 부가서비스 비용에 대해서 적정한 수준으로 줄여주는 것과 함께 혜택을 받는 계층이 부담하는 방향으로 고쳐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결제시장 전반의 혁신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신용카드 수수료를 합리적으로 낮추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며 “카드 수수료 인하 문제와 별도로 결제시장 전반 쇄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랫동안 신용카드 사용이 정착되면서 고비용 결제구조가 고착되는 문제점이 있다”면서 “직불형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하면 신용카드와는 달리 결제수수료가 상당히 절감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기존 금융결제망에 진입하는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면서 “결제사업자들이 기존 결제망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직불형 모바일 결제도 세제혜택을 확대하는 문제 등을 관계 부처와 긴밀히 상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내년 카드 수수료 인하폭을 감당할 수 있도록 카드사에 마케팅 비용을 줄이라고 압박하고 있지만 카드사들은 마케팅 비용의 70%를 차지하는 부가서비스를 축소하고 싶어도 금융감독원의 거부로 할 수 없다고 호소해왔다.

앞서 금감원이 지난 2016년 카드상품 약관 의무 유지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줄인 이후 현재까지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축소를 위한 약관변경 승인은 단 한건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는 부가서비스 축소 시 소비자 혜택이 줄어든다는 이유로 금감원이 약관변경에 대해선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카드사 임원들은 부가서비스의 약관 변경을 허용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