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부실 의혹’ 양우건설 세무조사..고삼상 회장 일가 정조준?내부거래 관련 가능성 관측 무게..회사 측 “세무조사 성격·내용 자세히 모른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국세청이 ‘부실·하자’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중견건설사 양우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하면서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3년 이후 진행되는 정기세무조사로 알려졌다.

하지만 양우건설 관계자는 <공공뉴스>에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정기세무조사인지 어떤 성격인지는 잘 모르고 내용도 자세히 알 수 없다”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양우건설 홈페이지 갈무리

1일 양우건설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양우건설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세무조사에 돌입했다.

조사관들은 양우건설 본사에서 세무조사에 필요한 관련 자료 및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양우건설에 대한 국세청의 이번 세무조사가 고삼상 양우건설 회장 등 오너일가의 내부거래와 관련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자산 5조원 미만인 양우건설은 공정거래법상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문재인정부 들어 오너일가 사익편취 규제 강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고 회장이 이끄는 양우건설의 활발한 내부거래를 관심있게 들여다볼 수도 있다는 것.

양우건설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고 회장이 지분율 91.42%(64만주), 광문개발이 8.58%(6만주)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광문개발은 고 회장의 아들인 고광정 대표가 지분 100%를 보유 중인 개인회사로, 사실상 양우건설은 고 회장 일가 회사다.

양우건설은 고 회장 일가가 지분을 직·간접 보유한 정호건설, 광문개발, 삼영개발 등 9곳의 계열사와 거래를 주고 받았다.

양우건설이 지난해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를 통해 올린 매출은 총 매출액의 35.5%다. 2016년에도 내부거래율은 37.6%였으며, 이 같은 내부거래 덕분에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양우건설은 올해 5월께부터 최근까지 경기도 광주 ‘오포문형 양우내안애’ 아파트 부실시공 의혹으로 입주민과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

또한 지난 4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건설 공사를 위탁하면서 수급 사업자들에게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정조치를 받은 바 있다.

정혜진 기자  114@00news.co.kr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6
전체보기
  • 고고고 2018-11-09 10:08:34

    죄가 있다면 다 밝혀지겠죠
    워낙 냄새가 많은 기업이니..그냥 냅둬도 드러날듯..   삭제

    • 양심 2018-11-07 14:36:49

      양심이 있으면 지금이라도 각성하고 제대로 조사받고 처벌받고 나오시오~ 선량한 서민들 우롱하지 말고~ 어찌 피눈물 나는돈을 그리 자네는 흥청망청 쓰고 다녔는가~ 하늘이 무섭지도 않은가 보네~ 자네 자손들 생각해 보게~ 하늘은 공평 하거든~ 지네가 벌 안받아도 자손들이 받을껄세~~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지네~검찰.경차님들 공정하게 조사해서 처벌 꼭 바랍니다   삭제

      • 박은실 2018-11-06 09:10:15

        제발양우건설세무조 사 완벽하게 먼지하나 남기지말고 탈탈 털어주세요 아주온갖비리와악질기업으로도가튼것들이니까 그동안 전국적으로조합아파트 지면서 힘없는입주민들등골빼먹고 공무원들에게 로비로 표창창까지돈으로 회사이미지 포장해1군건설사 로 올릴수있었조ㅡ 하는짓은 최하위 양아치수준입니다 제발 제대로 처벌해주세요 수많은 내안애 아파트입주민들의 염원
        입니다제발요   삭제

        • 고삼상 2018-11-03 07:13:26

          내집을두고들어가지도못하고 남의집셋방살이로 힘들게 추운겨울을지내고있습니다어서빨리 입주할수있게 양우건설의 온갖비리와부조리를 명백하게 밝혀주십시요 천하에둘도없는 악질중의악질 쓰레기 양아치 건설사 요 깡패조폭으로 만들어진회사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전국의 입주민들등골 빨아쳐먹고 잉금체불 내부거래 일감몰아주기로 벌어들인돈 모조리 국고로 환수 되야합니다   삭제

          • 지지배 2018-11-03 06:51:17

            제발좀 돈없고 힘도 없는 서민들좀 살게해 주시오
            쌍양아치기업은 서무조사 제대로 받기바람...제발좀 입주좀하게 도와주세요 30년만에 고생고생해서 집 한나 장만했는 내집을 코앞에다 두고 월세리 살고있습니다   삭제

            • 양우건설을규탄한다 2018-11-02 23:36:50

              양우건설 : 내부거래로 급성장. 지역주택조합 등 아파트 건설시 부실의혹과 계열사 일감 몰아주고 폭리취한? 분양대행까지 하면서 수수료폭리? 이런기업이 이제야 조사받다니요! 정부는 이번에 철저하게 세무조사하고 오너일가의 비자금조성. 서민들에게서 편취한 이익을 발본색원하여 강력한 처벌을 실행하시오!   삭제

              • 정태욱 2018-11-02 20:00:12

                쓰레기 악덕업체양우건설 부당한 내부거래 로 배를불리운고삼상회장은적폐중에적폐 입니다 이번기회에 완벽하게 조사해서 비리를 밝혀주세요 비리가 한두가지가아닙니다 조합 아파트 한번시공할때마다 수십억원을 빼먹고 하청업체 인부들 임금 도제때 안주고 조합장과작당해서 입주민들등골빼먹고 천하에 둘도없는 사기꾼입니다   삭제

                • 사람답게살자 2018-11-02 19:32:25

                  서민들 등골빨아먹으면서 돈 벌때는 좋으셨겠지요. 그런 기업이 세금은 얼마나 정직하게 냈을지 불보듯뻔하지만 제발 철저하게 따져봐주십시오. 조합원들한테 14프로 이자 운운하는것도 모자라 통장에 압류걸고 가압류걸고 현관문 용접하고 용역동원해서 겁박하고.. 부실시공에 하자투성이 아파트 지어놓고 항의하는 입주민들에게 이런 몹쓸짓 하는 기업입니다. 부당이익이 있다면 환수해서 고통받는 서민들 눈물 닦아주는 정부가되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삭제

                  • 마리 2018-11-02 12:11:55

                    더이상 서민들피빨아먹는 악덕기업은 없어야지요. 철저한 조사하길 기도합니다   삭제

                    • 추워요 2018-11-02 12:09:42

                      날씨가 점점 추워집니다~ 제발 입주좀 시켜주세요~ 이런기업 정말 세상천지에 첨 봅니다~ 저가자재에 하자투성이집 지어놓고 추분 내라고 입주도 못하게 하고 현관문 용접해놓고 용역들 150명사서 조합원들 협박하고콘테이너로 막아놓고 조합원들 집에다 통장에다다 가압류 걸어놓고 이런 기업이 제대로된기업 입니까? 제대로 조사해서 진실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서민들 피눈물 납니다~   삭제

                      2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