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야당 요구 거부 시 국회일정 보이콧
민주당 “野 명분 없는 몽니..조속히 협의 복귀해야”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지명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이 직접적인 계기다.

또한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한 국회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라고 여권에 촉구했다. 두 정당은 이들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끝낸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뉴시스>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두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한창인 지난 5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과 협의로 모처럼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했다”며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여야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고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며 “유명무실화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했다.

두 원내대표는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며 “여당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채 수수방관하고 있다. 결국 대통령의 조치에 순종만 할 태세”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사과와 국정조사 요구 수용을 촉구하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두 당은 전날(12일) 환경장관 임명강행과 예산국회 중 경제팀 교체를 문제 삼아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 참여를 전격 보류했고 회동 재개를 위한 조건으로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이어 하루 만인 이날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로 조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을 제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11월 국회에서는 예산심사가 핵심이고 규제혁신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산적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야 하는데도 정부에서 사실상 협치를 거부한 만큼 국회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9일 오전 3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협의체의 후속 조치로 정책위의장과 수석원내부대표 간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는데 그날 오후에 인사가 강행됐다”며 “야당은 협조하려고 마음을 모으는 상황에서 청와대의 일방적인 인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야당의 주장을 ‘몽니’로 규정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예산심사는 차치하고 정쟁의 장으로 예결위가 진행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야당에서는 심층적 예산 논의가 이뤄지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합의문 잉크가 마르기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안타깝고 이런 명분 없는 몽니를 국민이 용납 안 할 것”이라며 “조속히 협의 테이블이 가동되도록 전향적 자세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