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원내대표, 7일 새해 첫 회동서 특검·청문회 개최 등 이견만 확인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9년 첫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경원(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7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해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갖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 등을 논의했으나 결국 절충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야당은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진실 규명을 위해 상임위를 개최, 특별검사 실시 등을 주장한 반면 여당은 반대 입장을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2019년 첫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의 핵심 쟁점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관련 특별검사 도입 여부와 신 전 사무관의 청와대 권력남용 주장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 여부였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협상 과정에서 김 전 수사관과 신 전 사무관의 폭로에 따른 국회 기재위와 정무위원회 등 6개 상임위 개최를 요구했으며,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 특검 실시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에 해당 사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청했지만, 그러나 홍 원내대표는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상임위 소집과 함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검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검찰은 이 사건 핵심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의 컴퓨터나 핸드폰에 대해 전혀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꼬리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상임위가 열려야 할 때 열리지 않으면 민주당이 주장한 일하는 국회 모습과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이 초기 증거수집 단계에서 박형철 비서관이나 조국 수석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본다”며 “검찰이 신속히 조치해 국민에게 엄정수사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줘야 하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야당이 특검 요구를 지속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홍 원내대표 야당의 특검 제안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그는 회견 전 모두발언을 통해 “신년을 맞아 처음으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회동을 갖게 됐다”면서 “국회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생을 챙기고, 한반도 평화를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머지 않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상되는데 국회가 답방을 환영하자”며 “국회 방문이 있으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