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물의 일으킨 점 무겁게 생각, 피해자·유족에 죄송”..檢 “출소 시 재범 우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상견례를 앞두고 연인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20대에게 검찰이 사형을 구형한 가운데 피고인의 최후 진술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춘천지법 형사 2부(박이규 부장판사) 심리로 지난 8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사형을 구형했다.

검찰은 “무기징역 선고 시 20년이 지나면 가석방이 가능해 피고인은 만47세에 출소할 수도 있다”며 “피고인의 반사회성, 폭력성, 집착성이 사회에 다시 나가 재발했을 때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피고인을 극형에 처해야 하는 만큼 사형을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A씨에게 30년간 위치추적장치 부착과 5년간 보호관찰 명령을 내려 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A씨는 이날 최후 진술에서 “저로 인해 피해자와 유족에게 많은 상처를 줬고, 사회에도 물의를 일으킨 점 무겁게 생각한다”며 “피해자와 유족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진술했다.

앞서 이날 결심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피해자의 어머니는 “A씨의 범행이 치밀하게 계획적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4일 열린 첫 공판에서 피해자의 어머니는 법정에서 오열하며 “딸을 잔혹하게 살해한 살인마를 극형에 처해달라”고 눈물로 호소하기도 했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0월24일 오후 11시28분께 춘천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여자친구 B씨를 목 졸라 살해한 뒤 흉기로 시신을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의 선고 공판은 오는 25일 오전 10시 춘천지법에서 열린다.

한편, 이번 사건은 피해자 유가족이 피의자 얼굴과 신상정보 공개, 강력 처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 글을 올리며 대중에게 알려졌다.

해당 국민청원에 20만명이 동참해 청와대가 답변에 나선 바 있다.

이에 청와대는 “검찰은 우발적 범행으로 보지 않고 법정에서 죄를 엄중히 물을 예정”이라면서 “피의자 신상공개는 피해자와 그 가족의 신상까지 공개될 수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데 예외적 신상공개가 확대돼야 할지는 사회적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