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시설 현대화·상품권 유통 촉진 추진→서민 경제 살리는 첫발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 40대 주부 A씨는 반찬거리를 사기 위해 평소 대형마트보다 집 앞에 위치한 시장을 자주 찾았다. 거리상 가까운 점도 있었지만, 재래시장이 A씨에게는 더 친근했기 때문. 하지만 최근 대형마트 옆 아파트로 이사를 했고 이후 A씨는 대형마트에서 생필품부터 먹거리까지 대부분의 장보기를 해결했다. 특히 재래시장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할인 쿠폰이나 타임세일 등 이벤트가 매일 진행되다 보니 제 값보다 더 싸게 주고 식료품 등을 구입했을 때 즐거움은 두 배가 됐다. 또 선물은 받았지만 액수가 크지 않아 백화점 등에서 특별히 사용하지 않던 상품권도 대형마트에서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어서 좋았다. A씨는 그동안 재래시장을 즐겨 이용하면서 별 다른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지만, 대형마트와 비교하니 곳곳에서 부족함을 느꼈다. 물론 재래시장에서는 사람냄새와 정을 느낄 수 있고, 어떤 것들은 대형마트보다 싸게 구입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이 발길이 줄어든 이유는 대형마트처럼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지 않고 명절 등 특정한 날에만 집중된 탓 아닌지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지난 20일 부산 부산진구 부전시장이 각종 제수용품을 구입하러 나온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명절을 앞두고 기업들을 협력사 대금 조기지급 등을 통해 상생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정부와 지자체도 각종 대책을 쏟아내면서 서민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재래시장 살리기의 중요성도 강조되는 모습이다. 서민 경제의 중심으로 불리는 재래시장의 수익은 대형마트와는 달리 우리 부모나 이웃들에게 돌아간다. 결국 그 수익은 다시 지역경제의 순환에 일조하게 된다.

#정부 ‘설 민생안정 대책’..지역경제 활성화 방점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35조2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푼다.

정부는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설 민생안정 대책’을 확정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민생 대책은 상대적으로 더 어렵고 소외된 소상공인·저소득층, 특히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먼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지원 규모가 지난해 설에 비해 5조5000억원 늘어난 34조원으로 확대된다. 

올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및 보증 지원 규모는 지난해 설 당시(27조6000억원)보다 5조4000억원 늘어난 33조원이다.

또한 채무불이행시 신용보증기금이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외상매출채권 보험인수 규모도 지난해 9000억원에서 올해는 1조원으로 1000억원 늘어난다. 

또한 정부는 목적예비비와 일반예비비, 특별교부세 900억원을 활용, 고용·산업위기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사랑 상품권과 1만명 수준의 희망근로 사업, 관광인프라나 안전 및 생활편의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설 연휴를 전후로 1~2월 중 전통시장(온누리) 상품권과 지역사랑 상품권 판매 규모를 지난해보다 1.6배 늘린 5750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통시장 상품권은 지난해 3000억원에서 올해 1500억원으로 늘어나고, 개인 구매 할인율은 기존 5%에서 10%로 확대된다. 또 월별 할인 구매 한도는 기존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확대된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지난해 620억원에서 1250억원으로 배 이상 늘어나고, 예비비 등으로 지자체의 발행비용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관광을 활성화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교통, 숙박, 음식, 관광 등 830여개 업체가 참여해 최대 85% 할인을 제공하는 ‘코리아 그랜드 세일’도 실시한다.

설 명절 기간인 내달 4~6일에는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고, KTX 역귀성·귀경할인(30~40%)도 병행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관광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가계의 장보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수요가 집중되는 사과, 배, 쇠고기, 계란, 밤, 대추, 갈치, 고등어 등 15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평시보다 1.2~2.8배 확대하고, 수급 및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장애요인에 대응하는 특별대책반을 운영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중소·영세기업 및 취약계층의 생계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소비여력을 확충하는 한편, 성수품 공급확대 및 선제적인 한파 대응, 할인 판매 등을 통해 명절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1일부터 31일까지 온누리상품권 개인 구매시 할인율을 현 5%에서 10%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 서민경제 살리기 시작..저렴한 전통시장으로 가자

정부가 내놓은 이번 설 민생 대책은 악화된 내수 돌파구를 찾기 위한 ‘미니 경기부양책’ 성격이 짙다.

설을 계기로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복안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올해 설 차례상 장보기 비용은 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이 더 저렴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정부의 이번 경기부양책 중 무엇보다 전통시장 상품권 유통이 늘면서 상인들의 얼굴에 미소가 지어질 지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최근 서울의 16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일반슈퍼마켓 등 90곳에서 제수 26개 품목에 대한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 차례상 장보기 비용은 평균 24만6422원이다.

전통시장에서 차례 용품을 마련하는 데 평균 19만1905원이 들어 가장 저렴했다. 이어 일반슈퍼마켓(20만4,964원), 대형마트(24만308원), 기업형 슈퍼마켓(26만2,389원), 백화점(38만1,621원) 순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에서 차례용품을 구매할 경우 대형마트에서 사는 것보다 4만~8만원 저렴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셈.

26개 품목의 구매비용은 지난해 설 평균(24만3005원)보다 1.4% 올랐다. 

품목별로는 14개가 지난해보다 가격이 올랐고 12개가 떨어졌다. 과일(9.8%)과 수산물(3.3%) 등이 올랐으며, 배는 26.1%, 사과는 6.5% 가격이 상승했다. 또 축산물(-1.1%)과 가공식품(-1.4%)은 소폭 하락했다.

아울러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서울 4인 가족 기준으로 올해 설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에서는 23만6000원, 대형마트에서는 32만3000원으로 예상된다.

조사 결과 채소류는 작황 호조로 지난해보다 가격이 소폭 하락했고, 닭고기와 계란 가격도 예년과 달리 AI가 발병하지 않으면서 안정세를 보였다. 

한우는 사육 마릿수가 늘면서 가격이 다소 내렸고, 과일류와 견과류는 지난해 이상저온과 폭염 등으로 작황이 부진하면서 가격이 조금 올랐다. 

<사진=뉴시스>

# 시설 현대화·청년몰 도입 등으로 고객 발길 잡는다

그러나 대형마트보다 전통 재래시장의 장보기 가격이 더 싸다는 조사 결과가 매년 나옴에도 불구, 전통시장 상인들은 여전히 특별한 특수를 누리지 못한다고 호소하는 상황.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매년 명절을 앞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행사와 홍보에 집중하지만 이 같은 반짝 명절 특수는 지역경제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인 모습.

서울 관악구의 한 시장 상인은 “매년 명절을 앞두고 다양한 문화행사, 상품 할인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특수는 잠깐 뿐이다”라며 “정부에서 명절에 맞춰 전통시장 상품권을 늘리는 등 경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한시적이라는 것도 아쉽다”고 말했다.  

서민경제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을 살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곳곳에서는 청년상인에게 지원을 해주는 ‘청년몰 조성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전통시설 현대화와 주차개선 등에도 자금을 투입하면서 서민경제에 불을 붙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올해 전통시장 예산을 전년보다 1616억원 증액한 5370억원으로 편성,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등에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백종원과 같은 유명 외식업자의 컨설팅 기법을 벤치마킹한 ‘백종원 청년 컨설팅’도 도입한다는 계획.

이 같은 방안들은 무엇보다 고객 확보가 필요한 상인들에게 최선의 대책이 아닐 수도 있지만 중요한 변화는 맞다.

청년들을 불러들여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시장 현대화를 통해 깨끗한 공간을 만든다면 고객들의 유입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평상시에도 전통시장 상품권을 대폭 늘리고 유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대책까지 마련된다면 매출 증대, 일자리 증가 등이 동반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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