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국민 3분의 2가 선거제개혁 동의”..오신환 “패스트트랙시 탈당할 의원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여야 4당이 우여곡절 끝에 선거제 개편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패스트트랙 문제로 바른미래당에 내홍 조짐이 일고 있는 모양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협상은 지금도 열려있다”라며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은 구태정치와 기득권 양상, 패권구축으로 일관한 지금의 우리 정치와 대한민국 국회의 체질을 바꾸는 것”이라며 “종국에는 국민의 삶을 위한 민생 개혁까지 실현시켜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례성과 대표성이 확보된 선거제를 통해 민심 그대로 국회를 구성해야 국민 의사에 따른 정치가 가능하다”며 “지난 수십년간 우리 정치와 국회는 양극단의 이념 대립에 의한 대결정치와 막말정치, 극단적인 소수세력의 눈치를 보면서 지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우리 정치가 국민과 멀어지게 된 계기다. 20대 국회는 이런 모습을 극복하고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면서 “국민은 20대 총선에서 어느 정당에게도 단독 과반을 주지 않고 다당제를 만들어주면서 정치개혁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여전히 70% 이상의 국민은 현재 국회의원 선출방식이 국민의 뜻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또 국민 3분의 2가 선거제 개혁에 동의했다”면서 “민주주의 전당이자 대의기관인 국회, 특히 20대 국회가 선거제 개혁에 외면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제 개혁은 20대 국회의 사명이자 국민이 내린 명령”이라며 “정상적 선거제도로 우리 정치와 국회 바로잡을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은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원내지도부가 패스트트랙 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같은 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같은 회의에서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강행을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선거법 개정 및 패스트트랙 지정과 같은 중요한 사안은 당헌당규에 따라 3분의 2이상의 원내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지난 의총에서 숫자를 밝힐 수 없지만 3분의 2이상의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실질적으로 당 활동을 하는 25명의 의원 중 17인 이상의 동의를 받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한다 해도 정작 표결시기에 선거를 앞두고 제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만드는 것은 국민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라며 “당과 손학교 대표가 명운을 걸고 추진한 선거법 개정이 무리한 추진으로 또다른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게 해야한다”고 제동을 걸었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오늘 현안이 되고 있는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에 관련해선 말을 아끼겠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이 선거제도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으로 둘 시 탈당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서 “일부 탈당을 하겠다고 밝힌 의원들이 있는 것은 제가 들은 바가 있다”고 언급했다.

오 사무총장은 탈당의사를 밝힌 의원 숫자에 대해선 “숫자를 언급하긴 좀 그렇다”면서도 “전체 반대하는 분의 흐름이 3분의 1 정도 되고 그 중에 또 연동형 자체를 패스트트랙으로 하는 반대하는 분들이 한 반 정도 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김성식 바른미래당·천정배 민주평화당·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약 7시간에 걸친 협상을 통해 국회의원 정수를 300석(지역구 225석·권역별 비례 75석)으로 고정한 채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