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내년 21대 총선 대비해 가능성 검토해야”

조국 민정수석이 1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내년 총선 차출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내년 21대 총선에 대비해 당 차원에서 조 수석의 영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야당의 경질론과 별개로 당 차원에서 조 수석을 총선 인재로 차출할 가능성을 두고 계신가’라는 물음에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도 조 수석을 내년 총선 때 부산 출마를 위해 영입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지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검토 의견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사람(조 수석)이 명확하게 책임이 있어야 물러나게 할 것 아니냐”면서 “사실에 근거하지도 않은 가짜뉴스를 가지고 물러나라고 그러는데 인정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 수석을 야당과의 협치용으로 민정수석에서 물러나게 하고 총선에 차출해야 한다는 여권 일각의 시각에 대해선 “이 사안과는 별개로 저희가 판단해야 할 문제”라면서 “인사 문제는 정부에서 시기라든가 이런 것들을 보면서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연계시켜서 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4차 남북정상회담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3차 북미정상회담이 가능하고 또 그것을 위해서 남북정상회담을 빨리 열어서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가능성을 더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정상회담을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전후로 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엔 “가능하면 하루라도 빨리 지금 소강상태를 다시 좀 전환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그런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4·16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재조사를 위한 특별 조사단 설치를 강조하면서 “공소 시효가 끝나기 전에 누가 당시에 수사에 외압을 가했는지 그런 명백한 의혹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밝혀야 상처를 치유하는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주식 과다 보유·매매 논란에 휘말린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선 “한국당의 주장 가운데 사실로 확인된 위법사실은 없다”며 “그런데도 근거없는 주장과 인신공격으로 부적격 후보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아니면 말고식 무책임한 정치공세로 더이상 국회를 멈춰세워선 안 된다”며 “한국당에 거듭 요청한다. 민생과 경제살리기 입법은 한국당의 정쟁을 위한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 오늘 당장 4월 임시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