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발전연구원 업무협약차 경남 방문..“총선과 연결짓지 말라” 정치적 해석 일축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0일 경남도청을 방문해 김경수 도지사와 20분 가량 환담했다.

이번 만남은 양 원장과 김 지사 모두 지난 대선에서 정권 교체에 크게 기여한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10일 경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을 찾은 양정철(오른쪽) 민주연구원 원장이 김경수 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
10일 경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을 찾은 양정철(오른쪽) 민주연구원장이 김경수 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

양 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경남도 산하 경남발전연구원과의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 지사를 만나 반갑게 포옹하고 악수를 나눴다.

김 지사는 “도지사 취임 이후 가장 많은 취재진이 왔다”며 활짝 웃었고 양 원장은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다”고 화답했다.

김 지사는 “개인적으로 국회와 정당이 지방정부와의 관계나 협력 협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의식한 듯 만남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중앙 정부에서 세운 예산이나 정책이 결국은 대부분 지방 정부를 통해서 실행이 된다”며 “현장에서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정책이 현장에 국민들한테 어떻게 전달되는지 지방정부가 누구보다 가장 잘 알기 때문에 그걸 중앙정부를 견제해야 되는 국회나 정당의 입장에서는 지방정부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작부터 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 등 다른 정당의 연구원들도 경남발전연구원과의 이런 협약 체결과 협력 관계를 가져가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양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의 하나가 지역 균형발전인데 정당 싱크탱크의 역사가 길지 않아서 지역 균형발전을 전체적으로 뒷받침할만한 그런 연구성과들이 아직 많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남에 필요한 중요 정책들은 경남발전연구원만큼 축적된 곳이 없다”며 “형식은 협약이지만 어찌 보면 경남 문제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정책적으로나 연구적으로 도움을 받고 경남의 축적된 좋은 정책들이 입법에 반영되고 중앙 정치나 예산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저희가 배우러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야당들도 각 지방정부의 싱크탱크들과 함께 연구하고 협력해서 정당끼리는 좋은 정책으로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고 지방정부하고는 국가발전이나 지역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협력을 하는 그런 풍토가 됐음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오신 김에 두 가지만 청을 드린다”며 지역 정당의 정책역량 강화 지원과 국회에서의 정부 추경예산 신속 통과를 주문했다.

그는 “민주당 경남도당에 단디정책연구소가 있는데 중앙당 연구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키워가기 어렵다”며 “민주연구원과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경남에 있는 각 정당의 정책 역량들과 경남발전연구원이 함께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또한 “정부 추경예산 중 경남에 배정된 1800억원 정도를 도의회 심의를 거쳐 시·군에 내려보내야 하는 마지노선이 오는 21일까지다. 이때까지 국회에서 추경안을 통과시켜주지 않으면 9월로 넘어간다”면서 “그러면 9월 도의회를 통과하고 10월, 11월 시·군의회를 통과하면 추경 편성의 의미가 없어진다. 국회에서 추경예산이 지역에서 실효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마지노선을 꼭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양 원장은 “이렇게 다녀야 지방정부의 생생한 어려움을 듣고 미처 살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정책 경청 투어를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10분 가까이 공개 대화를 나눈 뒤 15분 가량은 비공개 환담을 이어갔다. 이후 양 원장은 김 지사와 회동을 마친 뒤 경남발전연구원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한편, 양 원장은 이날 회동에 앞서 몇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지사에 대해 묻자 “짠하고 아프다. 국회의원으로만 있었으면 이렇게 고생을 했을까 싶다”며 친밀감을 드러냈다.

그는 “도지사 되고 차기 주자가 되면서”라며 “그런 일은(드루킹 사건) 선거판에서 일어날 수 있다. 착하니까 바쁜 와중에 그런 친구들 응대하니까 짠하다”고 했다.

지방자치단체 산하 연구원과 협약을 통한 각 지역과의 공동정책 개발 내용이 총선 공약으로도 이어질지 묻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서는 “큰일 난다”고 세 번이나 말하면서 “총선하고 연결짓지 마시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협약과 관련해 “한국당 소속 지자체에도 (공문을) 다 돌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