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급하다더니 ‘정경두 지키기’ 위해 본회의 보이콧..한국당 왜 비난했나”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49차 원내대책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6일 “더불어민주당의 어처구니없는 말 바꾸기로 인해 어렵게 문을 연 6월 임시국회가 시작만 있고 끝은 없는 ‘맹탕국회’로 전락할 위기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명분 없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 지키기를 중단하고 국회법 절차에 따라 무너진 경제를 지킬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야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제도개혁특별위원회 연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국회정상화는 마무리된 것”이라며 “남은 과제는 국회 차원에서 경제와 안보 등 국정 현안을 점검하고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챙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계실패에 이어 은폐·조작 의혹까지 제기된 북한 목선 사건은 야당 입장에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로 추경안 못지않은 중대한 국정현안”이라며 “국회의 주요한 기능이 정부의 견제인 것은 감안하면 군 당국을 향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와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마땅히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위해 의사일정을 협의하자는 야당의 요구를 발목잡기라고 매도하며 시간 끌기에 나섰다”며 “그 결과 지금까지도 국정조사는 물론 민주당이 그토록 부르짖던 추경안 처리 본회의 일정도 확정이 안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국방부 장관 해임 결의안이 가결될 수 있다면 본회의를 아예 열지 않겠다는 황당한 태도”라며 “추경이 급하다고 두 달 넘게 여론전을 벌이며 자유한국당의 등원을 압박하더니 정 장관 한 사람을 지키겠다며 추경 포기도 불사하고 애초 합의된 본회의를 열지 않겠다는 황당한 행동이 가당하냐”고 일갈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정조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면 정 장관 해임 건의안 표결이라도 하는 게 최소한 민주주의가 아닌가 한다”며 “정 장관을 지키기 위해 본회의를 보이콧 할 것이었다면 한국당의 보이콧은 왜 비난했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몽니를 부리지 말고 원내대표 간 합의를 지킬 것을 촉구한다”며 “민주당의 반대로 끝내 본회의를 못 열어 해임 건의안과 추경 처리가 무산된다면 모든 책임은 민주당이 온전히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16일 민주당을 겨냥해 “여권 내에서도 정 장관 교체설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표결조차 못하겠다는 것은 오기 중의 오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경제상황도 녹록치 않은데 대한민국 안보파탄은 극에 달하고 있다. 그런데 여당은 국정조사를 받아들이기는커녕 정 장관 해임도 표결 못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장의 중재안은 실질적으로 표결하라는 것인데 여당은 받지 못하겠다고 한다”며 “맹탕 추경, 총선용 추경, 빚내기 추경, 게다가 일본 경제보복을 이유로 판돈 늘리기 추경에 우리 보고 무조건 거수기 노릇만 하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여당이 국정 책임을 느끼고 있는가. 국정 책임감은 1도 없는 여당 아닌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나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까지 강행하려는 데 대해서도 “의회무시, 국민모욕, 국민무시의 도를 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또한 “경찰은 타깃 줄소환으로 야당을 겁박해오고 있고 여당은 면담에 가까운 조사에 응하면서 정권의 야당 탄압을 부추기고 응원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오듯이 아무리 협박하고 짓밟아도 새벽이 올 때까지 한국당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윤 후보자는 모든 국민이 보는 가운데 위증을 했다”며 “조폭적 의리를 과시하는 이런 사람이 검찰의 수뇌가 돼 수사한다면 국민이 수사과정과 수사결과를 믿을 수 있겠냐. 근본적 국가권력에 대한 회의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가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