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보수라 말하는 것 자체가 수치심” “이명박·박근혜 정책 못 벗어나” 등 날선 비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 홍대 한 카페에서 열린 ‘청년 곱하기x 비전 더하기+’ 행사에 참석해 청년정책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 홍대 한 카페에서 열린 ‘청년 곱하기x 비전 더하기+’ 행사에 참석해 청년정책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2030 표심을 잡기 위해 ‘청년정책 비전 발표’ 간담회를 열었지만 참석한 청년들은 한국당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한국당은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청년×(곱하기) 비전+(더하기)’ 행사를 열어 2030 청년 30명 앞에서 ‘청년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청년들이 꿈과 희망, 도전과 창의를 키울 수 있도록 무너진 공정과 정의를 다시 세우는 정년정책 비전을 마련했다”며 ‘페어플레이 대한민국’, ‘청년 취향 저격’, ‘청년 등에 꽂힌 빨대 뽑기’ 등을 청년정책의 3대 키워드로 언급했다.

그는 ▲채용·입시비리 적발 시 공천 배제 ▲국가장학금 규모 1조원 증액 ▲청년기본법 통과 ▲1인 가구를 위한 핀셋 정책 강화 ▲능력·성과가 존중받는 인사·근로 시스템 마련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들은 황 대표를 향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인하대 재학 중인 한 청년은 “한국당하면 ‘노땅 정당’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젊은 층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라며 “한국당은 ‘청년’을 부르짖지만 청년이 설 자리를 당에서 마련해주기는 하느냐”고 비판했다. 또 “내가 어디 가서 보수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수치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부산에서 왔다는 한 청년은 “황 대표가 발표한 ‘민부론’, ‘민평론’을 다 봤지만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정책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며 “그럴듯한 말을 적어놓은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발버둥 치고 몸을 던지는 야당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행사 기획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불만도 나왔다. 한 참석자는 “평일 오후 2시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청년들은 오지 말라는 이야기”라며 “청년 목소리를 듣겠다면서 이런 기본적인 디테일 하나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같은 청년들의 따가운 질책을 들은 황 대표는 “아주 날카로운 말씀 잘 들었다”며 “제가 한국당에 와서 방향성으로 정한 하나가 청년친화정당”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분들 얘기하는 것들을 다 메모했다”며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더 노력하는 정당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대표는 20일 정부의 총체적 국정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기 위한 단식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선거법 및 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 기류와 경제 및 외교·안보 등 총체적인 국정 실패에 대한 항의 차원이라고 한국당은 전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단식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소는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