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렴치한 의사진행은 역사의 죄인”..직권남용 형사고발·사퇴촉구결의안 제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희상 국회의장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범여권 ‘4+1’의 선거법 합의안을 기습 상정한 문희상 국회의장에 대해 ‘좌파 충견’ ‘권력의 시녀’ 등으로 규정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장례식장으로 가고 있다”며 “전날 문 의장은 참으로 추했다. 국회의장의 권위도 위신도 팽개치고 좌파의 충견 노릇을 충실하게 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문 의장은 지난 10일 예산안 날치기 때도 중립·공정의 책무를 내팽개치더니 어제는 더 야비해졌다”며 “문 의장의 파렴치한 의사진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문 의장이 본회의를 열며 1번 안건인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해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찬반 토론만 진행한 것을 문제 삼았다.

그는 “국회법 해설서에도 회기결정에 대해 무제한 토론을 허용해야 한다고 나오지만 문 의장은 이를 거부했다”며 “국회법을 위반했다. 입법부 수장이 여당의 하명을 그대로 받아 따르는 모습이 부끄럽기 그지 없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문 의장이 왜 이렇게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는지 국민은 안다. 아들에게 지역구를 물려줘 ‘아빠찬스’를 쓰려는 것 삼척동자도 다 안다”며 “우리는 더 이상 문 의장을 입법부 수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원내대표는 문 의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형사고발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및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헌법재판소에는 권한쟁의심판도 청구할 것이라고 엄포했다.

또한 “국회법을 개정해 국회의장이 함부로 의사봉을 두드리지 못하게 하겠다”며 “의장의 중립의무를 훨씬 강화하는 내용을 국회법에 못 박고 의장이 책무를 저버리면 탄핵당할 수 있도록 조항을 신설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원내대표는 ‘4+1’ 선거법 개정안을 ‘위헌’으로 규정한 뒤 “지역구 투표와 비례대표 투표를 연동, 연결시키기 때문에 ‘직접선거’라는 기본 원칙에 위배된다”며 “여당과 제1야당의 표를 합하면 약 80%까지 사표가 돼 누구 표는 계산되고 누구 표는 계산이 안 되기 때문에 ‘평등선거’ 원칙에도 반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과 군소야당을 향해선 “도대체 이게 무슨 꼴인가. 국정을 책임지는 민주당, 여당이라는 것이 부끄럽지 않은가”라며 “이념이고 원칙이고 다 버리고 오직 밥그릇에만 매달리는 이 추태가 부끄럽다”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