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檢 대학살, 전두환 정권 능가”..황교안 “문재인 정권의 무도한 권한남용”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 반발하며 연일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검찰 고위급 인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기획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실행한 윤석열 검찰 대학살”이라며 “전두환 정권의 야만보다 더 심각한 야만”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검찰인사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정권 범죄를 수사하는 검찰 핵심부를 권력이 통째로 들어내는 망동은 전두환 시절에도 없었다”며 “역사는 문 정권을 전두환 독재를 능가하는 최악의 독재 정권으로 기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정권은 검찰 중간간부에 대한 2차 대학살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며 “정권 범죄 수사를 흔적도 없이 날려버리겠다는 음모이다. 문 대통령 퇴임 후 드러날 가능성이 있는 대통령과 가족, 측근의 범죄를 암장하기 위해 권력에 아부하는 검사들로 채우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검찰 대학살 인사를 즉각 철회하라. 추 장관을 경질하라”며 “문 대통령이 한국당 요구를 거부할 경우 국민은 총선에서 야만의 문 정권을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심 원내대표는 추 장관이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석열 검찰 총장이 제 명(命)을 거역했다”고 하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추 장관에게 필요한 대응을 하라고 한 것에 대해선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을 압박해서 사퇴하게 하거나 경질의 명분을 만들기 위한 얼토당토않은 논리”라고 덧붙였다.

심 원내대표는 앞서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문 정권은 한마디로 망나니 정권”이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그는 “이 정권은 자신들의 비리 의혹 수사하는 검사들을 모조리 좌천시키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군사 독재 시절에도 없었던 검찰 대학살이 민주화 운동을 훈장으로 내세우는 이 정권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명백한 보복 인사이자 수사 방해”라고 규정하며 “청와대와 몸통을 향해 수사망을 좁혀가던 윤 총장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권력 범죄를 은폐하겠다는 흉계”라고 했다.

그는 “대학살의 주인공은 문 대통령과 추 장관이다. 두 사람은 직권을 남용하고 검찰 수사를 방해한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것 하나만으로도 문 대통령과 추 장관은  탄핵 받아 마땅하다”고 날을 세웠다.

심 원내대표는 추 장관을 검찰 업무집행 방해,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현명한 국민은 이번 학살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은 4월 총선에서 문 대통령에 심판의 철퇴를 내릴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이번 검찰 인사는) ‘사화’(士禍)에 가까운 숙청”이라며 “내용을 보면 문 정권의 비리 수사 검사들에 대한 보복 인사, 탄압이었다”고 맹비난했다.

황 대표는 “측근 수사를 무력화해서 수사를 방해하려고 한 것”이라며 “‘친문(친문재인)유일체제’ 완성을 위한 검찰 무력화다. 문 정권의 무도한 권한남용을 절대 잊지 않겠다. 반드시 그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법무부의 검찰 인사는 누가 봐도 청와대가 관련된 범죄 수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문 정권 스스로 수사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셀프 면죄부용 인사 폭거’”라고 질타했다.

전 대변인은 “문 정권이 자신들을 수사하는 검사 라인을 들어내고 유배 보내도 이미 드러난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무마, 울산시장 선거 부정, 우리들병원 대출 비리 의혹을 덮을 수 없다”며 “오히려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의로운 분노를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힐난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청와대 선거 개입 사건 수사와 조국 가족 비리 사건 수사를 지휘하던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대검 공공수사부장을 고검 차장이나 지방 검사장으로 발령하며 사실상 좌천시킨 것은 명백한 보복성 인사이자 수사 방해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 정권에 불리한 수사를 봐주지 않고 원칙대로 한다는 이유로 허수아비 총장을 만들려는 이 같은 시도는 친위 쿠데타에 버금가는 반헌법적, 반민주적 폭거”라고 질타했다.

그는 “문 정권은 한 줌 권력으로 하늘을 가렸다고 좋아하겠으나 이제 분노한 국민이 국가 형벌권마저 제멋대로 주무르는 권력과 이런 권력에 부화뇌동하는 정치 검찰들을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법무부가 지난 8일 검찰 고위 간부에 대한 인사를 전격 단행하면서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라 불리던 검찰 핵심 간부들이 줄줄이 좌천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