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천지교회 폐쇄 및 광화문광장 집회 금지..사회복지시설 3467곳 임시 휴관
경기도, 협조 불응 시 강제 봉쇄·집회 금지 명령·강제 소독 등 긴급 행정명령 준비 중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31번 확진자가 다니던 신천지 대구 교회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하자 서울시와 경기도가 지역사회 전파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는 광화문·서울·청계 광장에서 집회 개최를 금지하고 서울 소재 신천지예수교회를 폐쇄한다. 경기도에서도 신천지교회에 대한 강제 봉쇄, 집회 금지 명령, 강제 소독 등 긴급 행정 명령을 준비 중이다.

(왼쪽)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br>
(왼쪽)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밀접 접촉 공간인 신천지교회 예배나 집회에 특단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오늘부로 서울소재 신천지교회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신천지교회에서 자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방역과 소독을 서울시에서 직접 실시하겠다”며 “추후 안전이 확인되고 나면 정상적으로 예배나 교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서울 영등포구, 서대문구, 노원구, 강서구에서 포교사무실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신천지교회에 대해 일시 폐쇄조치가 내려졌다. 폐쇄 조치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 47조 ‘출입금지·이동제한’에 근거했다.

또한 박 시장은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들 보호하기 위해 시민 운집이 많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법 제49조 제1항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도심 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른 것. 위반 시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박 시장은 “일부 단체가 여전히 집회를 강행할 계획이라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오늘 이후 대규모 집회 예정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하고 서울지방경찰청에도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이날부터 노인복지관과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 3467곳을 임시 휴관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신천지 집중 관리를 선언했다.

이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감염병의 경우 추적관리가 가능한 단계가 있고 안 되는 단계가 있다”며 “후자를 지역감염이라고 한다. 대구가 그런 상황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도에서도 20명 정도가 대구 집회에 참석했다고 보고 있다. 그중 6명이 신천지 본부가 있는 과천시에 살고 있다”며 “과천은 물론 경기도 전체에 위험성이 높아진 만큼 집중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금은 (신천지 측에) 협조를 구하는 단계, 서로 협력하는 단계”라며 “일단 집회 중단을 권고하고 집회할 수 있는 공간들을 일정 기간 폐쇄하도록 하겠다. 가급적 협조를 얻어 집회 참여자와 증상자 여부 등을 일일이 전수조사하고 위생 방역을 하는 등 밀착 관리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신도 중에서는 예배에 참여하고도 하지 않았다고 거짓말 하는 경우도 있다”며 “협조에 불응할 수도 있고 몰래 모임을 계속 가질 수도 있는 만큼 일단 이번 주말 확산 정도를 지켜보고 상황이 어렵다고 생각이 되면 (신천지교회에 대한) 강제 시설 봉쇄, 집회 금지 명령, 강제 소독 등 긴급 행정 명령을 준비하고 있다. 불응할 때는 강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전날(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와의 전쟁, 신천지 전수조사 실시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신천지 신자들이 활동한 장소를 모조리 파악하고 신속한 방역 활동을 전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신천지교단을 향해 “모든 신천지 예배당을 즉시 폐쇄하고 일체의 집회와 봉사활동을 중단함은 물론 경기도 내 예배당과 집회, 봉사활동 구역 등을 즉시 신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경기도는 해당 구역을 방역 조치하고 더 이상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활동 중단 여부를 밀착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