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미지 부정적으로 바꾼 요인 1위는 ‘면접관 태도 및 인상 등 면접 분위기’

<사진=잡코리아>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구직자 절반 이상이 면접 후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변했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긍정적으로 변한 경우보다 부정적으로 바뀌었다는 경우가 많았다.

16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에 따르면, 최근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 구직자 1683명을 대상으로 ‘면접 후 기업 이미지 변화’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3.1%가 면접 후 기업 이미지가 변했다고 답했다.

‘대체로 변함없다’는 응답자는 36.9%에 불과했다.

면접 후 기업 이미지가 대체로 변했다고 느끼는 구직자 중에는 ‘기업 이미지가 나빠졌다’(52.9%)고 느끼는 구직자가 ‘좋아졌다’(47.1%)고 느끼는 구직자보다 다소 많았다.

면접에서 기업 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은 면접관의 태도였다. ‘면접 시 기업 이미지가 좋아졌던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한 결과 ‘면접관의 태도와 인상 등 면접 분위기가 좋았기 때문’(54.4%)이 1위로 꼽혔다. ‘기업의 시설이나 근무환경이 좋아 보였다’(45.8%)도 기업 이미지를 좋게 결정짓는 요인 2위에 올랐다.

이어 ▲면접 참가자를 대하는 회사의 채용 프로세스가 좋았다(33.0%) ▲면접을 보러 갔을 때 마주친 직원들의 표정과 사내 분위기(23.4%) ▲직원 복지제도(15.2%) ▲채용하는 직무에 대한 자세한 안내(12.2%) 등도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요인이 됐다. 

반면 면접 후 기업 이미지를 나쁘게 만들었던 요인들로는 ‘면접관의 태도와 인상 등 면접 분위기가 좋지 않았을 때’(52.3%), ‘면접 참가자를 대하는 회사의 채용 프로세스가 좋지 않았다’(41.3%), ‘회사의 시설이나 근무환경이 열악해 보였다’(27.6%), ‘직원들의 분위기, 표정 등이 어둡고 경직돼 보였다’(19.6%) 순이었다.

한편, 구직자 68.4%는 ‘면접을 본 후 후회했던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지나치게 긴장했던 것’이 42.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면접관의 압박질문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34.5%), ‘뒤늦게 질문의 답변이 생각난 것’(33.2%), ‘사전에 기업정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것’(24.4%), ‘직무역량을 충분히 어필하지 못한 것’(21.2%), ‘너무 소극적이었던 태도’(17.2%)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