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br>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4·15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이 당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꾸리기로 결정했다.

통합당은 21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같은 의견 취합 결과를 추인했다.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 하루 종일 현재 20대 국회의원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 142명에게 전부 전화를 돌려서 연락이 안 된 2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140명의 의견을 취합했다”며 “그 결과 김종인 비대위가 다수로 나왔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이런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준비가 되는대로 다음주 초쯤 절차를 거치겠다”고 말했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수락 여부에 대해선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임기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져야 수락한다는 입장이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통합당 최고위가 열리기 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기 전당대회가 전제된다면 비대위원장을 할 수 없다”며 “7월이나 8월 전당대회를 전제로 한 비대위원장직이라면 나한테 얘기할 필요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사실상 ‘무기한 비대위’를 요구한 셈이다.

‘비대위로 당을 추스를 수 있는 기간은 어느 정도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다음 대선을 어떻게 끌고 갈 거냐 하는 준비가 철저하게 되지 않고서는 지금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며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다면) 대권을 제대로, 선거를 치를 수 있는 그 준비까지는 해 줘야 한다는 얘기”라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권한의 범위에 대해선 “비대위원장을 하면 현행 대표의 권한을 갖는 것이기 때문에 전권이라는 자체를 얘기할 수는 없다”며 “비대위원장이 되면 전권은 당연히 주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영우 통합당 의원은 통합당의 비대위 체제 전환 결정 방식과 관련해 “참으로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급해도 모여서 토론도 제대로 해보지 않고 전화 여론조사라니. 그것도 위원장의 기한도 정해지지 않은 전권을 갖는 비대위라니”라고 개탄했다.

그는 “도대체 당이 이제 집으로 가게 될 당 최고위원들의 사유물이던가”라면서 “전권을 가진 비대위원장, 조선시대도 아니고 참으로 비민주적 발상이고 창피한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총선 참패의 원인, 보수당의 현실, 가치와 미래방향에 대한 토론도 제대로 해보지 않고 남에게 계속 맡기기만 하는 당의 미래가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21대에 당선된 또 낙선한 3040대 젊은 정치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기나 하고 결정해도 늦지 않았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