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일벌백계 징계 절차에 돌입”..심재철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으로 긴급체포해야”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며 자진 사퇴했지만 후폭풍이 거세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비롯해 민주당 소속 인사들의 성범죄를 규명하는 진상조사팀을 꾸리겠다고 선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자분과 부산시민, 국민께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민주당 소속 부산시장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을 저질러 사퇴했다”며 “이번 일은 공당 공직자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윤리심판원은 일벌백계의 징계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며 “선출직과 당직자, 고위 당직자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체계화하고 의무화하는 제도 정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성 추문과 관련된 문제만큼은 무관용으로 임했으며 앞으로도 이 원칙을 변함없이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오 전 시장에 대한 징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징계의 종류로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이 있다.

통합당은 오 전 시장의 사건은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이라며 즉각 체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문재인 정권은 같은 편이라고 특혜를 주는 것인가”라며 “오 전 시장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으로 현행범을 즉각 체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권한대행은 “성폭력상담소가 (피해 사실을 알았지만) 오 전 시장 말에 따라 보름 넘게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도 석연치 않다”며 “총선 직전에 여권 주요 인사인 부산시장이 사퇴를 약속하는 큰 사건이 벌어졌는데 청와대와 민주당의 몰랐다는 말을 믿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건이 터지고 나서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은 직전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라며 “공증에 나선 법무법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법무법인 부산”이라고 의심했다.

또한 “담당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이자 옛 오거돈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했던 사람”이라며 “이런 특수 관계인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심 권한대행은 “지난 선거기간 중에 이해찬 대표가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것 같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아마 이것이 바로 ‘오거돈 사건을 염두에 뒀던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와 여권은 국민을 속이려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통합당은 오거돈·김남국·박원순 비서의 성범죄를 규명하는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만들겠다”며 “곽상도 의원을 책임자로, 구성원은 당선인을 포함해 10명 이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조경태 최고위원도 “(오 전 시장의 사건은) 정말 심각한 문제”라면서 “상식적으로 봤을 때 그 다음날이라도 언론에 보도가 돼야 되는데 어떻게 해서 일절 언론에서 함구가 되게 됐는지 그리고 또 정무라인에서 이것을 몰랐는지 이런 부분에서 철저한 진실규명이 있어야 된다”고 가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