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남북의 정상이 역사적 판문점 선언을 한지 2년이 됐다”며 “저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손을 잡고 함께 군사분계선을 오가는 장면은 8000만 겨레와 전 세계에 벅찬 감동을 줬고 두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은 전쟁 없는 평화로 가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은 9·19 남북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로 이어졌고 남북관계를 새 단계로 진입시키는 출발점 됐다”며 “또 사상 최초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밑거름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며 “기대와 실망이 반복됐고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회고했다.

판문점 선언 실천을 속도 내지 못한 데 대해 “결코 우리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여건이 좋아지길 마냥 기다릴 수 없다”며 “우리는 현실적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협력의 길 찾아 나서겠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방역협력 ▲남북 간 철도연결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남북 공동 유해발굴 사업 ▲이산가족 상봉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협력과 관련해 “코로나19를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 간 철도연결에 대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며 “남북 정상 간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를 국제 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와 희망의 체제로 바꾸는데 함께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국전쟁 70주년임을 상기하면서 “우리가 전쟁을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전쟁의 참화를 기억하고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결의를 다지는데 있을 것이다. 남북 공동의 유해발굴 사업은 전쟁의 상처를 씻고 생명과 평화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뜻 깊은 사업이므로 계속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도 늦지 않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며 “남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